제1장 경계에 물음을 던지다
모이는 장소를 위해 / 도미야마 이치로
1. 경계
2. 아는 것의 상처
3. 자기 자신을 이야기한다는 것
4. 모이는 장소를 위해
후쿠시마(福島 원전 사고와 관련된 선 긋기를 묻는다 자력으로 피난한 사람들이 벼려온 말들
/ 사쿠가와 에미
1. 시작하며
2. 피난 지시 구역 바깥에서 자력으로 피난한 사람들
3. 모리마쓰 아키코 씨의 피난 경위
4. 오키나와시 사회복지협의회가 주최하는 카페 이모니카이
5. 동일본대지진 피난자 모임 쌩스 앤 드림 설립
6. 자신들의 ‘지금’을 전하고 기록하다
7. ‘피난의 권리’를 요구한다
제2장 재난이 제기하는 질문들
오늘날 재난을 경험한다는 것 재난은 어떻게 정치적 경험과 결부되는가 / 남상욱
1. 재난과 상실감
2. 분단되는 재난, 확대되는 재난
3. 수치로 경험되는 재난, 말로 경험되는 재난
4. ‘재난의 정치화’라니
5. 재난은 그렇게 정치를 요청하고
재난의 안과 밖 동일본대지진과 코로나19 그리고 다른 죽음들 / 심정명
1. ‘우리’라는 물음에서부터
2. 여러 겹의 장소
3. ‘딱 그만큼의 차이’
4. 공백을 지키기
쓰나미 이후 미야기에서 생겨난 지식 진재학을 읽고 알게 된 것들 / 윤여일
1. 2011년
2. 2018년
3. 미야기
4. 방조제
5. 바다
6. 부흥
7. 기민
8. 권유
9. 2020년
10. 진재학
11. 주제
12. 회복
13. 감재
14. 지역
15. 소멸
16. 지식
제3장 경계에서 경험하다
‘불요불급(不要不急’한 신변잡기온라인 강의와 마스크와 파칭코 이야기 / 후루카와 다케시(古川岳志
1. 나의 코로나
2. 마스크를 쓴 풍경
3. 파칭코와 올림픽
코로나 시대의 유학생 잡감 / 최고은
1. 들어가며
2. 크루즈와 요코하마
3. 분단 속의 연결
4. 포스트 코로나의 시대
2011년 후쿠시마 원전폭발과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 재난에 대한 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