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낙서하도 : 문명의 조형 탐구
저자 아청
출판사 글항아리
출판일 2023-06-12
정가 28,000원
ISBN 9791169091145
수량
한국어판 서문
출간 인연
독자를 위하여

개설

「낙서洛書」

「하도河圖」

천극天極
천극과 거북
천극과 주작
천극과 나비
하·상·주 청동기 속의 천극
호식인유虎食人?
굴원屈原의 「구가九歌」
중국 문명의 조형 기원은 천상天象에 있다

천극과 선진철학先秦哲學

동아시아 문명에 대한 추측

[부록]
소장자의 말 _ 허하이옌何海燕
재판 후기
편집 후기
옮긴이의 말
소설가 최인호의 『왕도의 비밀』을 보면 작가는 우리 고대사의 각종 유물에 나타나는 우물 정井 자 문양의 비밀을 찾아 국내 전역과 중국 및 일본을 탐사했고, 그것이 광개토대왕을 상징하는 부호라고 결론지었다. 최인호는 井 자 문양을 하백河伯의 물과 백두산 천지의 물로 연결시켰으며 하백의 물은 그의 외손자인 고구려 시조 동명성왕과 연관이 되고 천지의 물은 우리 민족의 성산이라는 이미지와 만주 벌판을 호령한 광개토대왕의 이미지와 연관이 된다. 소설의 이러한 이야기는 객관적이고 학술적인 시각으로 보자면 황당한 결론이 아닐 수 없지만 완전히 근거가 없는 이야기는 아니다. 井 자 문양이 팔방의 방위를 나타내는 구궁도에서 발전한 것이라면 보편성과 객관성 차원에서 훨씬 강력한 설득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하도=사방오위도, 낙서=팔방구궁도

이러한 최인호의 소설로 그려낸 고대 서사보다 더욱 흥분을 불러일으키는 고대 문양 탐구의 획기적인 성과물이 번역 출간되었다. 아청阿城이 지은 『낙서하도: 문명의 조형 탐구』가 그것이다. 우리에게 하도낙서河圖洛書로 더욱 잘 알려진 전설 속의 그림에 대한 이야기다. 하도낙서란 무엇인가. 백과사전을 보자.

고대 중국에서 예언이나 수리數理의 기본이 된 「하도河圖」와 「낙서洛書」를 합친 것으로, 『주역周易』의 원초적 형태이며 전한前漢 말에서 후한後漢시대에 이루어졌다. 「하도」는 복희씨伏犧氏가 황하에서 얻은 그림으로, 용마의 등에 그려진 무늬에서 하늘과 땅의 생명의 율동상을 깨닫고 이를 그려 역易의 팔괘八卦를 만들었다고 한다. 「낙서」는 하나라의 우禹가 낙수洛水에서 얻은 글로, 낙수에서 나온 커다란 거북의 등에 드리워진 여러 개의 점에서 천지 변화의 기틀을 깨닫고 이것으로 우는 천하를 다스리는 큰 법을 삼았으니 바로 「홍범구주洪範九疇」라고 한다.

하지만 복희씨나 우 등 신화 속 인물들이 강에서 지혜를 건져올렸다는 것은 현대의 합리적 이성으로 받아들이기란 무척 어려운 일이다. 거기엔 반드시 현실적인 내력이 있을 텐데 중국 고전에 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