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이 나오기까지…………………………………………………………… iii
C H A P T E R 1
Ⅰ. 해부학에서 쓰는 용어………………………………………………………4
Ⅱ. 몸의 자세, 위치, 움직임………………………………………………………4
Ⅲ. 몸의 부분과 부위………………………………………………………… 11
C H A P T E R 2
Ⅰ. 사람 몸의 생김새………………………………………………………… 16
Ⅱ. 몸의 구성 재료…………………………………………………………… 17
Ⅲ. 세포……………………………………………………………………… 21
Ⅳ. 조직……………………………………………………………………… 30
Ⅴ. 상피조직………………………………………………………………… 32
Ⅵ. 결합조직………………………………………………………………… 38
Ⅶ. 기관과 계통……………………………………………………………… 42
Ⅷ. 몸의 생리 작용 …………………………………………………………… 45
C H A P T E R 3
Ⅰ. 뼈………………………………………………………………………… 52
Ⅱ. 연골……………………………………………………………………… 57
Ⅲ. 관절……………………………………………………………………… 58
Ⅳ. 척주……………………………………………………………………… 60
Ⅴ. 가슴우리………………………………………………………………… 66
Ⅵ. 팔뼈……………………………………………………………………… 68
Ⅶ. 팔관절…………………………………………………………………… 74
Ⅷ. 다리뼈…………………………………………………………………… 75
Ⅸ. 다리의 관절……………………………………………………………… 83
Ⅹ. 머리뼈…………………………………………………………………… 86
C H A P T E R 4
Ⅰ. 근육의 종류……………………………………………………………… 98
Ⅱ. 뼈대근……………………………………………………………………101
이 책이 나오기까지
지난 20여 년간 의과대학을 비롯하여 보건의료 관련 대학의 해부학 교육은 통합강의 방 식으로 또는 임상에 적용 가능한 교육으로 그 패러다임이 변화하여 왔습니다. 따라서 학생 들도 시대변화에 맞는 새로운 학습방법과 그에 맞는 교과서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그 변화 의 중심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찾아서 이해하고 공부하는 능력을 강화하고 이러한 공부방 법이 평생학습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기 어 려운 해부학 내용을 짧은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위해서는 쉽고 재미있게, ...
이 책이 나오기까지
지난 20여 년간 의과대학을 비롯하여 보건의료 관련 대학의 해부학 교육은 통합강의 방 식으로 또는 임상에 적용 가능한 교육으로 그 패러다임이 변화하여 왔습니다. 따라서 학생 들도 시대변화에 맞는 새로운 학습방법과 그에 맞는 교과서가 필요하게 되었으며, 그 변화 의 중심에서 학생들은 스스로 찾아서 이해하고 공부하는 능력을 강화하고 이러한 공부방 법이 평생학습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기 어 려운 해부학 내용을 짧은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위해서는 쉽고 재미있게, 그리고 구조물에 대한 설명이 이해하기 쉬운 그림을 곁들여 기술된 해부학 교과서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이 모여 『백상호의 사람해부학』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20세기 들어 컴퓨터기술과 인터넷, 통신기술이 괄목할만한 발전을 거듭하고 있어 『백상호의 사람해부학』이 앞으로도 계속 더 쉽고 재미있으며 이해하기 쉬운 책이 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백 상호의 사람해부학』은 그 기본 콘텐츠를 1960~1980년대에 가장 주목받았던 해부학 교과 서 중의 하나였던 ‘기초 인체해부학’에 근간을 두고 있습니다.
『백상호의 사람해부학』은 원 저자인 백상호 명예교수와 그 제자들이 함께 아날로그 시대 의 책을 디지털 시대의 책으로 바꾸어 사회의 변화에 발맞추려는 첫 번째 교육자료입니다. 거기에 한 가지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