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브랜딩 20 단계
프롤로그. 병원 경영은 어렵습니다
1부. 브랜드 컨셉 만들기
1. 원장님의 나다움에서부터 브랜드는 시작
2. 브랜딩을 위한 컨셉 도출하기
3. 컨셉을 반영한 병원 이름(브랜드 네임 정하기
4. 브랜드 디자인 하기(로고, 서체, 컬러
5. 브랜드 컨셉을 강화하는 방법
2부. 브랜드 컨셉 이식하기
6. 업의 정의하기
7. 워크샵으로 핵심 가치와 행동 원칙 정하기
8. 브랜드 중심의 의사결정
9. 브랜드 중심의 인재채용
3부. 브랜드 경험 설계하기
10. 브랜드와 일치된 고객 경험의 중요성
11. 브랜드 경험의 시작과 끝, 고객여정지도
12.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고객 동선 설계
13.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접점 레벨 관리
14. 브랜드 가치를 담은 가격 결정법
4부. 브랜드 콘텐츠(광고 만들기
15. “마케팅=광고”가 아니다
16. 콘텐츠 발행 매체, 광고 매체 이해하기
17. 브랜드 가치를 어필하는 콘텐츠 작성법
5부. 마케팅 이모조모
18. 도대체 얼마를 써야 하나요?
19. 성과 측정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에필로그
부록
브랜드 진단 체크리스트
나다움 찾는 질문
브랜드 컨셉 휠
우리다움을 찾는 질문
브랜드 내재화 체크리스트
브랜드 컨셉 예시
좋은습관연구소가 제안하는 29번째 습관은 “브랜딩에 성공한 병원의 20가지 습관”입니다. 20가지 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리 병원다움을 발견한다.
2. 4P(환경, 경쟁사, 자사, 고객 분석에 맞추어 컨셉을 뽑는다.
3. 브랜드웨이북을 만든다.
4. 이름에는 단 한 가지 의미만 담는다.
5. 병원다움을 비주얼로 보여준다.
6. 이름과 디자인에 취향을 내세우지 않는다.
7. 진료 아이템을 유니크하게 한다.
8. 직원들이 자기 일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게 돕는다.
9. 규칙 말고 가치를 만든다.
10. 문화를 내재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피드백한다.
11. 적합한 인재만 태운다.
12. 브랜드로 모든 의사결정을 단순화한다.
13. 신뢰를 바탕에 둔 마케팅을 한다.
14. 무엇을 알릴지 먼저 생각한다.
15. 환자의 인식 속에 들어가도록 반복한다.
16. 홍보 콘텐츠는 수치를 넣어서 만든다.
17. 어느 정도의 광고비는 투자로 생각한다.
18. 친절의 늪에서 탈출한다.
19. 고객 경험이 결정되는 15초 진실의 순간을 잊지 않는다.
20. 내원 프로세스를 브랜드에 맞춰 개선한다.
지금 소개한 20가지 습관만 잘 지키게 되면 우리 병원도 남 부럽지 않은 명품 브랜드가 됩니다. 이 책은 병원 브랜딩을 어떻게 시작해서 완성할 수 있는지 그리고 선언에만 그치지 않고 어떻게 이를 병원 구성원들에게까지 내재화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책입니다.
날로 병원의 경쟁이 치열합니다. 검색 결과에 우리 병원이 최상단에 나오게 하려고 매달 엄청난 비용을 씁니다. 그러나 경쟁 병원도 가만히 있지 않습니다. 우리보다 더 큰 비용을 쓰며 대응합니다. 하지만 매출은 제자리 걸음입니다. 검색이나 후기를 보고서 한 번 방문했다가 더 이상 오지 않는 환자들뿐입니다. 재진 환자와 추천과 소개를 통한 환자 방문이 중요한데, 뜨내기 환자만 가득합니다. 뭔가 잘못되어도 단단히 잘못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 병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제는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