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생명으로 돌아오라
저자의 말
여는 글: 꿈속에서의 어떤 여행
1장 테오티우아칸, 인간이 신이 될 수 있는 곳
2장 테오티우아칸에서 본 환상
3장 침묵의 지식과 톨텍 지혜의 요소들
4장 지옥의 꿈
5장 마음, 진화, 꿈
6장 변형을 위한 도구들 1 - 미토테 수련과 자기 검열
7장 변형을 위한 도구들 2
8장 정의의 세상
9장 죽음 이후의 삶
10장 테오티우아칸 죽음의 길
11장 세상 속 나구알의 길
12장 가야 이야기 - 나구알 여성의 지혜
13장 예언들
에필로그
옮긴이의 말
마야 문명에 앞섰던 톨텍족의 빛나는 지혜를 만나다
톨텍족은 멕시코 중앙 고원에서 톨텍문명을 번영시킨 종족이다. 아스텍과 마야 문명에 선행했던 톨텍문명은 높은 수준의 정신문화와 종교 체계로 주변과 후대에 많은 영향을 끼친 바 있다. 신간 《두려움을 넘어서는 지혜》는 바로 그 톨텍족이 오늘의 우리에게 전하는 지혜의 가르침을 담은 책이다.
톨텍족이 주는 지혜의 핵심은 두려움을 없애버리는 데 있다. 그들에 따르면 “두려움은 질병과 전쟁의 원인이자, 우리에게 주어진 천부적 권리인 기쁨을 소외시키는 원인이다.” 특히 “모든 두려움을 압도하는 최고의 두려움은 사멸이나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 두려움을 이겨낼 것인가. 어떻게 두려움으로부터 생의 기쁨을 해방시킬 것인가. 일종의 선구자인 나구알(*이자 이 책의 저자이기도 한 미겔 루이스는 두려움에서 벗어나는 여러 수련방법을 제시한다. 이를테면 미토테 수련법은 혼돈의 상태를 분별하고 조화를 이룩하는 데 쓰이는 수련법으로 잠을 자지도, 깨어 있지도 않은 상태에서 자신의 상태를 관찰하며 이루어지는 수련이다. 또 자기검열 수련은 우리의 믿음 체계 전반을 다시 검토하고 성찰하여 자유의지를 회복하는 데 목적이 있는 수련법이다. 그리고 마음을 독을 정화하는 호흡법 등 다양한 수련 방법이 있다.
저자는 수련의 전제 조건으로 네 가지 협상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1 말을 함부로 하지 말 것: 말은 신성한 것이고, 마법이며 동시에 갈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신중하게 해야 한다. 2 어떠한 것도 개인적인 것으로 여기지 말 것: 개인성을 중심에 두면 서로에게 상처를 주게 된다. 3 짐짓 가정을 하지 말 것: 다른 사람이 한 말의 의미를 우리가 안다고 가정할 때 오해가 생긴다. 대신에 우리는 상대방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말할 수 있는 용기가 있어야 한다. 4 언제나 최선을 다 할 것: 최선을 다하면 자기 비난을 피할 수 있고, 강박에 사로잡히지 않을 수 있다. 아플 때든, 편할 때든 어떤 상황에서든 최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