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꿀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 학교!
왜 학교에 가는 것이 비밀이 된 걸까? 거기엔 다양한 이유가 있다. 리투아니아나 에콰도르처럼 탄압에 맞서 고유한 문화와 언어를 지키기 위해서 비밀 학교를 설립하는 경우도 있고, 미국이나 남아프리카 공화국처럼 인종차별에 맞서기 위해서 몰래 가르치고 배우는 경우도 있다. 또 아프가니스탄이나 폴란드처럼 교육을 받지 못하는 여성들에게 배울 기회를 주기 위해서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고, 우리나라나 인도네시아처럼 세상을 바꾸기 위해서 새로운 교육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물론 적을 속이기 위해 스파이를 양성하거나 암호를 해독하는 학교도 존재한다.
이 모든 사례들은 교육이 얼마나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는지를 웅변한다. 사람들은 교육을 통해서 문화를 지키고 억압에서 해방되었으며 적에게 대항하고 새로운 세계를 만들 수 있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로벤 섬 교도소에서 비밀 학교를 통해 공부한 넬슨 만델라가 이야기했듯이 “세상을 바꾸는 데 쓸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는 교육”인 것이다.
이 책은 앎에 대한 사람들의 열정 또한 그려낸다. 사람들은 리투아니아어를 지키기 위해서 서적을 밀수하기까지 하고, 걸리면 죽을 수도 있는 환경에서 글을 배우고, 돌팔매질을 당하면서도 학교에 가기를 포기하지 않으며, 심지어 혹독한 노동을 해야 하는 감옥 속에서 서로를 가르치기까지 한다. 『비밀 학교』는 독특한 소재와 흥미로운 이야기로 가르침과 배움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재미와 메시지를 두루 갖춘 책이다.
추천사
흥미로운 내용과 색다른 주제로 아이들을 탐구하게 만든다.
- [북리스트]
배움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학생들의 이야기를 조명한다.
- [스쿨라이브러리커넥션]
위험 속에서 배움을 추구하는 전 세계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
- 캐나다 아동도서 뉴스
* 인증유형 : 공급자 적합성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