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네이피어가 들려주는 로그 이야기
저자 김승태
출판사 자음과모음
출판일 2008-09-02
정가 13,700원
ISBN 9788954415859
수량
추천사
책머리에
길라잡이
네이피어를 소개합니다.
첫 번째 수업 _ 네이피어
두 번째 수업 _ 로그의 정의
세 번째 수업 _ 로그의 기본 성질은 무엇인가
네 번째 수업 _ 가짜 로그를 찾아라
다섯 번째 수업 _ 로그의 계산 법칙
여섯 번째 수업 _ 상용로그
일곱 번째 수업 _ 상용로그의 지표와 가수
여덟 번째 수업 _ 로그의 활용
괴짜 수학자 네이피어와 함께 떠나는
로그 세계로의 신나는 여행!
도토리 키 재기? 박테리아 키 재기! 둘 다 가능한 로그!
일곱 개의 북두칠성 중에 제일 밝은 별은?
■■■ 위대한 수학자와의 만남을 통해 수학의 참맛을 느껴 볼 수 있는
네이피어의‘로그’이야기
컴퓨터와 계산기가 없던 시절, 과학자들은 어떻게 별자리를 계산했을까? 그것은 엄청난 고난의 작업이었을 것이다. 생각해 보자. 우리의 상상 세계보다 더 넓을지도 모를 우주, 그 안에 있는 수많은 별들의 무게와 거리를 한낱 인간의 손으로 계산하는 작업이었으니, 그 고충은 알 만하다. 그래서 그들은 일찍 병들고 또 일찍 죽었다.
그런데, 여기 바로 그들의 수명을 반 이상이나 연장시켜 준 장본인이 있다. “그의 발명으로 천문학자들의 수명이 두 배가 되었다”는 라플라스의 말을 따르자면 네이피어야말로 과학자들의 의사일 것이다. 그만큼 로그의 발명은 어렵고 복잡한 계산을 매우 간단하게 해 주는 수학사의 획기적인 발명이었다.
그런데 네이피어라는 수학자는 다소 괴팍하고 괴짜 같은 성격의 소유자다. 그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집안의 도둑을 잡았으며, 수학 이외에도 점성술이나 보물찾기 등 우리가 생각하던 수학자의 모습과는 전혀 상반된 흥미로운 모습을 보여 준다.
바로 그러한 네이피어의 성격을 가장 잘 살린 책이 또한《네이피어가 들려주는 로그 이야기》일 것이다. 이 책은 어렵고 복잡한 수학적 내용을 쉽고 코믹하게 설명해, 이제 막 학교에 입학한 초등학생에서부터 대입을 준비하는 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넓고 다양한 이해폭을 형성하고 있다.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박테리아의 크기에서부터 별까지의 거리 계산, 땅 속의 지진에 이르기까지 우리 생활 곳곳에 활용되고 있는 ‘로그’ 이야기를 들려주기 때문이다. 곧 여러분들도 로그의 참맛을 느껴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