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콘텐츠 업계 최전선의 기획자가 작성한 기획 노트
“당신이 무엇을 먹는지 말해 달라. 그러면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말해 주겠다.”
미식가로 유명한 프랑스의 법관 장 앙텔므 브리야 사바랭은 먹는 음식을 보면 그 사람의 지위나 신분을 알 수 있다는 의미로 이 문장을 썼다고 합니다. 식사가 단순히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일 이상이 되면서부터 이 말은 음식이야말로 한 사람의 취향과 성격, 라이프스타일을 드러내는 가장 명확한 요소라는 의미로 통용되지요. 이처럼 음식은 방대하지만 보편적인 것, 거의 모두가 예외 없이 취향과 습관대로 경험하고 소비하는 대상입니다.
『음식의 말들』은 음식으로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입니다. 저자는 국내 최초로 라이선스 푸드 잡지를 창간하고, 한국 독자들이 좋아할 만한 전 세계 음식 이야기를 발견해 소개하는 일을 해 왔습니다. 그러다 더 오래 지속되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어서 요리책을 주로 펴내는 라이프스타일 출판 브랜드를 론칭했지요. 흔하지만 제대로 요리하기 어려운 토스트와 샐러드, 당시만 해도 수요가 적어 책으로는 제대로 다뤄진 적 없는 비건 음식, 생소했던 케토채식·FMD 같은 식습관을 처음으로 제대로 소개하고 전파했습니다.
새로운 맛과 경험을 탐색하는 이들이 주목하는 음식을 발굴하는 사람은 어떤 곳에서 어떤 음식을 어떻게 맛볼까요? 어떤 음식을 만날 때 비로소 자신의 경험을 잡지와 책으로 옮겨와 소개하고 더 많은 사람과 나누고 싶어 할까요? 음식에 관해 또 어떤 경험들을 쌓아 가고 있을까요? 공유하고 싶지 않을 정도로 근사한 맛집, 우연히 찾아낸 레시피, 더 이상 맛볼 수 없어 아쉬운 요리까지, 이 책은 음식 콘텐츠 업계의 최전선에서 일하는 사람의 기획 노트이자 미식 일기입니다.
다채로운 경험으로 차려 낸 이야기 밥상
국내 외식 시장 변천사, 다양한 식재료에 대한 풍부한 지식, 생소한 음식 제대로 즐기는 법, 간단하지만 근사한 파티 식탁 차리는 법, 싫어하는 식재료 극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