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총론 신문명의 도전과 한국대학의 응전:
기초학문교육 보편화의 시대적 요구
문명사적 전환과 지식사회의 지형 변화/미래 지향 교육의 새 패러다임/한국 대학교육의 근본문제/대학교육 혁신의 방향: 기초학문교육의 강화/기초학문교육 강화의 길: 교양교육의 내실화/교육과정-교육구조의 개혁: 한국형 ‘리버럴아츠 칼리지’
I 문명사적 전환기에 처한 한국의 대학교육
1. “디지털 유목시대”의 대학교육
2. 변화 속의 아카데미즘과 대학의 새 과제
3. 융합의 시대정신을 외면하는 한국 대학의
분립교육
4. 지능기술 시대의 지성교육: 인공지능과 인문지성
II 교양교육의 새로운 의의와 위상
1. 첨단과학기술시대의 교양교육
2. 융합교육으로서의 교양교육: 문제와 해법
3. 교양교육과 전공교육의 균형과 수렴
4. 분과학문과 교양교육의 불협화: 그 연원과 현실, 그리고 전망
5. 포스트 코로나 디지털 전환 시대의 교양교육
III 인문교육의 복원
1. 정보사회의 지적 지형과 인문학 르네상스
2. 인문학과 인문교육의 동원성
3. 인문교육과 인문정책
IV 대학 교육구조의 혁신
1. “학부제”의 구상과 좌절
2. 한국 학부대학의 현주소와 그 발전 방향
3. 대학교육의 이중과제와 교육구조개혁의 방향
4. 교양교육 공유사업의 의의와 과제
5. <자유학예대학>(Liberal Arts College의 복귀
부록
1. 교육목적에 따른 대학의 유형화
2. 철학교육의 의의와 내실화 방안:
교양교육 이념의 재정립을 기조로 하여
3. Liberal/General Education in the Age of Cultural Transition
출처(발표회 및 게재지
참고문헌
미래 지향 교육의 새 패러다임
인간의 욕구 내용 및 욕구충족 방식이 달라지고, 기술의 발전을 토대로 한 융복합적 산업이 이를 실현하는 오늘의 ‘지식기반사회’에서, 그리고 공동체적 삶의 범위가 전 지구로 확장되는 세계화의 시대에, 지식의 산출과 유통을 담당하는 대학의 연구와 교육에서 변화가 생기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대학교육은 이제 지식 습득 및 소비의 교육에서 지식창출 능력의 교육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이제 교육은 기성 지식의 전달-전수가 아니라, 지식을 스스로 창출하고, 응용하고,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길러주는 일이어야 한다.
방대한 양의 정보 가운데서 적실성 있는 유용한 정보를 선별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의 능력, 새로운 정보를 산출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의 능력, 그리고 무엇보다도 주어진 사태 속에서 핵심적인 문제를 찾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을 잡을 수 있는 폭넓고 깊이 있는 종합적 사고 능력, 즉 통찰력 등을 길러주어야 하고, 이에서 더 나아가 자신의 사유내용을 공동체 구성원과 공유할 수 있는 사회적 의사소통능력을 ‘필수 능력’으로 길러주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