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part1. 퍼즐로 우리 아이를 영재로 만들자
ㆍ 놀이는 최고의 학습법: 퍼즐로 우리 아이를 영재로 만들자
part2.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주라
ㆍ 맨홀 뚜껑은 왜 둥글까: 문제해결능력이 좋은 사람이 인재다
ㆍ 모차르트와 10년 규칙: 영재는 훈련과 자기 계발 습관을 통해 만들어진다
ㆍ 어미 곰의 물고기 잡이 교육: 교육은 잠재된 재능을 끌어내는 것이다
ㆍ 아프리카 원주민과 오리털 파카: 구상과 구성, 문제해결활동의 시작이다
part3. 숨어 있는 두뇌능력을 일깨우자
ㆍ 노력해도 성적이 안 올라요: 성적을 올리려면 학습체력을 키워주라
ㆍ 좋아하는 일만 잘하는 두뇌: 두뇌를 알면 두뇌를 활성화할 수 있다
ㆍ 스스로 진화하는 두뇌: 두뇌에게 어떤 환경을 구성해주느냐가 중요하다
part4. 신경망처럼 연결된 지식지도를 만들자
ㆍ 지식혁명과 노-와이: 노-와이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키워주라
ㆍ 뉴턴의 사과와 지식점프: 지식의 축적, 데카르트적 방법에 길이 있다
ㆍ 에셔, 펜로즈 그리고 테팔 프라이팬: 지식을 신경망처럼 연결하여 지식 지도를 만들게 하라
ㆍ 헤일로 효과와 스테레오 타입: 선입견이나 편견에 빠지지 않도록 하라
ㆍ 중세의 안경과 지동설: 좋은 프레임을 갖도록 노력하라
ㆍ 버락 오바마의 학습 어드바이스: 정신의 식사인 책을 열심히 많이 읽혀라
ㆍ 볼 책, 삼킬 책, 씹어서 소화할 책: 책에서 얻은 지식을 정리하고 구조화하는 능력을 키워주라
ㆍ 신문과 정보/지식의 신경망: 신신문을 활용하여 정보/지식을 축적하게 하라
ㆍ 보물이거나 폐품이거나: 신문을 잘 활용하여 보물로 만들게 하라
ㆍ 지식력 향상을 위한 퍼즐 활용 방법: 지식퍼즐로 지식력을 키워주라
part5. 거인의 어깨 위에서 상상의 나래를 펼쳐라
ㆍ 지능지수와 천재성: 천재성을 키우려면 끈기를 키워주라
ㆍ 다빈치, 다윈 그리고 아인슈타인: 창의력은 배경 지식에 기초해 발현한다
ㆍ 옥스퍼드대학교의 자존심: 상상력은 자유로운 생
재미있는 학습법은 없을까?
저자는 이에 대한 답이 바로 놀이를 통한 학습법임에 주목하고 있다. 또한 이에 대한 효과적 수단으로서 퍼즐을 통한 학습법에 주목하고 있다.
이 책은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으며,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퍼즐과 함께 제시되는 풀이에 실제 아이들에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저자가 겪었던 실증적인 방법을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책을 통해 아이들이 답을 찾고 좀 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이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책이 안내한 길 위에서 새로운 방법들을 자유롭게 확대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