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누구나 강사 되기 제안
제1장
사원부터 사장까지 누구나 강사가 되자
1. 강의는 특정한 사람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2. 누구나 강사가 될 수 있고, 강사가 되어야 한다
3. 강의는 사원들의 전문성을 키워준다
4. 강의는 프레젠테이션ㆍ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
5. 강의는 사원들을 행복하게 한다
6. 강의는 사장을 행복하게 한다
7. 강의는 지식경영을 실천하게 하는 촉진제이다
8. 강의는 현장교육의 효과를 높여준다
제2장
누구나 강사가 되기 위한 기본
1. 강의 기본기의 바탕이 되는 모형-교수체제개발
2. 누구나 강사가 되기 위한 강의 기본기-강의활동모형
3. 강사는 자신의 역할을 알고 있어야
4. 강사가 되려면 이러한 태도를 갖추어야
5. 강사가 되는 과정은?
제3장
강의 준비는 이렇게
1. 먼저 학습자(People에 대해 알아보아야
2. 강의하는 목적(Purpose 점검하기
3. 강의 장소(Place는 사전에 확인해야
4. 강의 설계는 강의 준비의 핵심
5. 관심 끄는 강의 제목 만들기
6. 학습목표는 강의의 방향을 제시
7. 강의 내용 선정하고 배열하기
8. 효과적인 강의 전체내용 구성법
9. 강의 전개 내용 콘셉트 배열법
10. 강의 방법은 강의식을 기반으로 혼합하여
11. 효과적인 강의 전략을 수립하라
12. 교보재 활용도 전략적으로
13. 리스크조치 계획도 필요하다
14. 교재 개발도 명품으로
15. 효과적인 교재 제작 요령
16. 교안은 강의 슬라이드와 함께
17. 강의 준비의 마침표는 리허설로 찍는다
제4장
효과적인 강의 실시하기
1. 강사의 외모와 표정 갖추기
2. 강사의 자신감 키우기
3. 목소리의 크기와 발음
4. 강사의 자세, 제스처, 시선처리는 이렇게
5. 도입부가 잘되어야 강의 전체가 잘된다
6. 주의력을 집중시키는 방법
7. 알기 쉽게 설명하기
8. 이야기로 꾸미는 드라마기법
9. 마음을 움직이는 감성기법
10.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경쟁사회, 강사가 되어야 살아남는다!
강단에서 강의를 하는 사람만이 강사라 불리는 것이 아니다. 이 책은 경쟁사회에서 살아남는 방법으로 개개인에게 강사가 되기를 권한다. 진정한 강사가 되어야만 탁월한 인재로 비로소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강사란 무엇일까?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 그 이야기가 상대방에게 영향을 끼치게끔 하는 사람이다. 조직의 지식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사원부터 사장까지 누구나 강사가 되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알리고, 강의의 기본기를 익히게 해 누구든 가지고 있는 강사로서의 자질을 계발해 주는 이 책은 강사가 될 수 있는 방법과 기본기를 쉽고 편하게 일러주는 것이 장점이다. 모든 일에서 기본기를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와 마찬가지로 강의에서도 기본기를 잘 익혀둔 사람은 기본기가 없는 사람보다 강의 역량 향상 속도가 훨씬 빠르다.
강의는 개인과 조직의 윈-윈전략
1장에서는 사원부터 사장까지 누구나 강사가 될 것을 제안한다. 강의는 특정한 사람들의 전유물이라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누구나 강사가 될 수 있고 강사가 되어야 하는 이유를 보여줄 것이다. 2장에서는 강사가 되기 위한 기본에 대해 다룬다. 누구나 강사가 되는 방법은 강의 기본기를 잘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연습과 실천을 반복하는 것이다.
3장에서는 강의를 효과적으로 준비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즉 강의활동모형의 1~3단계인 3P 분석, 강의 설계, 교보재 개발에 대한 지식과 기법들을 학습하게 될 것이다. 4장에서는 강의활동모형의 4단계인 강의 실시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법들을 학습하게 될 것이다. 즉, 강의 준비를 마친 후 실제 강단에 서서 강의를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여러 가지 기법들이다.
마지막 5장에서는 강의활동모형의 5단계인 강의피드백에 대해서 학습하게 될 것이다. 강사 자신에 대해 평가하기, 반응도 평가 체크하기, 강의 업그레이드를 위한 방법들에 대한 학습을 돕는다.
개인과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