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마가복음 - 웨슬리와 함께 읽는 사복음서 2
저자 존 웨슬리
출판사 동연출판사
출판일 2023-05-08
정가 13,000원
ISBN 9788964478905
수량
역자 서문과 해설
신약성서주석 서문

마가복음 개요
마가복음 1장
마가복음 2장
마가복음 3장
마가복음 4장
마가복음 5장
마가복음 6장
마가복음 7장
마가복음 8장
마가복음 9장
마가복음 10장
마가복음 11장
마가복음 12장
마가복음 13장
마가복음 14장
마가복음 15장
마가복음 16장

미주
책 속에서

이 책은 오늘날의 평신도나 목회자들이 참고하면 성경을 해석하는 데 적잖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유용한 주석이기도 하다. 그러나 웨슬리의 주석만을 의지하지 말고 최신의 학문적 주석도 병행해서 보면 좋을 것이다. 오히려 이 주석은 웨슬리를 연구하는 이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이 주석 곳곳에서 웨슬리의 신학적 세계를 엿볼 수 있고, 이것을 통해 웨슬리의 신학과 그가 주장했던 중요한 신학적 주제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역자 서문과 해설」중에서

그동안 우리의 마음과 생활, 우리의 세상을 하나님이 아닌 악한 다른 세력이 다스렸다면, 복음을 믿는다는 것은 이제 그 자리를 원래대로 회복하는 것, 즉 하나님께서 다스리시도록 맞이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마가복음은 우리에게 이 사실을 말해주면서 이제 우리를 그 새 세상으로 들어오라고 초청합니다.
---「마가복음 1장」중에서

우리는 하늘의 승리한 성도(ecclesia triumphans가 아니라 이 땅에서 믿음의 선한 싸움을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ecclesia militans. 육신을 입고 있기에 모든 것을 다 알지 못하고, 따라서 실수도 많고, 성품이나 인격 등 여러 면에서 완전하지 못합니다(『표준설교』 35.1.1-9. 그래서 많은 유혹 앞에서 넘어지기도 하고 늘 시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죄에 대해 죽고 그리스도에 대해 살겠다고 다짐하고 세례를 받았지만, 다시 넘어집니다. 그래서 교회는 전통적으로 ‘세례 재다짐’이라는 세례를 기억하는 예식을 해왔습니다(baptismal reaffirmation. 세례와 성찬을 통해 하나님께서 나를 위해 무엇을 하셨고, 내가 어떤 사람인지 다시금 기억하는 예식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거듭난 하나님의 자녀라는 사실을 끊임없이 되새기면서 날마다 믿음의 싸움을 싸우지 않는다면 우리는 믿음의 길에서 떨어져 나가게 될 것입니다(『표준설교』 15.2.9. 벳새다 소경처럼 갈수록 더 눈이 밝아져서 진보해야 합니다.
---「마가복음 8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