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경제, 미래에 질문을 던지다
제1장. 경제 성장의 빛과 어둠
모든 나라의 화두, 경제 성장 | 경제 성장을 가늠하는 지표, GDP
세계화가 빈곤을 몰아낸다고? | 중국의 공장이 멈추면 애플이 영향을 받는다
경제 성장이 낳은 불평등과 불균형 | 지속 가능한 개발, 녹색 성장
제2장. 소비 욕구를 자극하는 사회
인간은 ‘과’소비하는 동물? | 나는 소비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주체적인 소비 또는 책임 있는 소비
제3장. 디지털 혁명 시대의 노동 가치
우리는 왜 일을 할까? | 디지털 혁명으로 노동의 형태가 바뀌다
나중에 어떤 직업이 갖고 싶니? | 인공 지능을 우리를 더 행복하게 만들까?
앱 하나면 충분해, 우버 시스템 | 돈보다는 행복이 더 중요하다고?
제4장. 경제가 원활히 돌아가게 만드는 힘, 금융
돈을 돌리고 또 돌리다, 금융 | 금융의 시작점, 은행 | 경제의 금융화 시대
환경을 생각하다, 녹색 금융 | 녹색 금융은 선택이 아닌 필수!
[부록] 세상의 흐름을 바꾼 경제학자 | 알쏭달쏭 경제 용어 풀이
오늘을 이해하고 내일을 예측하는 힘을 기르는 ‘경제’ 이야기
《지구학교 1교시 경제학 수업》은 기존에 우리가 익히 들어 보았던 일반적인 경제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간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앞만 보고 달리는 경제 성장보다 다 함께 잘 사는 ‘지속 가능한 경제’를, 돈을 불리는 금융보다 환경을 생각하는 ‘녹색 금융’에 방점을 찍고 있는 셈이다.
그렇지만 경제에 대한 이해 없이 무작정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만 강요하는 건 아니다. 1장 경제 성장의 빛과 어둠(중학교 사회 2 : 국민 경제와 국제 거래에서는 ‘GDP의 개념’, 2장 소비 욕구를 자극하는 사회(중학교 사회 2 : 시장 경제와 가격에서는 ‘시장 가격의 형성’, 3장 디지털 혁명 시대의 노동 가치(중학교 사회 2 : 글로벌 경제 활동과 지역 변화에서는 ‘세계화’, 4장 경제가 원활히 돌아가게 만드는 힘, 금융(중학교 사회 2 : 경제생활과 선택에서는 ‘자산과 신용의 의미’를 다루는 등, 중학교 교과서에서 다루는 경제의 핵심 원리를 쏙쏙 빼내어 생생한 실제 이슈와 함께 전달한다. 코로나 19 팬데믹 사례로 GDP 개념을, 2009년 글로벌 금융 위기로 신용의 의미를 설명하는 식이다.
이렇게 원리를 먼저 설명한 뒤,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지속 가능한 성장’, ‘녹색 금융’, ‘주체적 소비’등 조금 생소하지만 세계 시민으로서 꼭 알아야 힐 개념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앞으로도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지금처럼 경제 성장을 선택할지, 아니면 지속 가능한 경제를 선택할지-청소년 독자의 판단에 맡기는 것이다.
또 본문 내용만으로 설명이 부족한 부분은 팁 정보나 그림으로 설명을 보충하고 있다. 손으로 그린 것 같은 친근한 느낌의 도표와 상징적인 그림은 복잡한 경제 원리와 최신 경제 이슈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독자들은 이 책을 읽고 경제가 돌아가는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 뒤에 우리가 택할 수 있는 또 다른 선택지가 숨어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