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4 프롤로그 - 홍보는 인문학이다
CHAPTER 1
인문학으로 승부하라 ------ 전략
005 프롤로그 - 홍보는 인문학이다
015 왜 전략을 말하는가?
026 스펙보다 전략 능력
034 홍보맨의 전략적 사고
040 전략적 사고의 핵심, 통찰력
049 홍보들맨들의 통찰
055 홍보맨의 다독, 다작, 다상량
062 위대한 전략을 배워라
068 이미지와 초두효과
074 천재 전략가 나폴레옹
080 스티브 잡스의 위대한 전략
089 이순신 장군에게 배우는 전략 4단계
097 이 팀장이 전하는 홍보 전략 노하우
108 전략 실패 사례에서 배우기
123 실패의 10계명
127 손자병법에서 배우는 전략
134 매체 전략의 핵심, IMC
140 우회하는 전략, 우직지계
147 위위구조와 감조유적
157 기정전략과 허실전략
CHAPTER 2
인문학으로 무장하라 ------ 리더십
171 홍보에 리더십이 필요한 이유
175 손자병법과 홍보 리더십
189 리더의 유형과 특성
196 홍보 리더의 소통 리더십
201 때로는 전략보다 덕이 필요하다
204 리더의 큰 덕목, 포용
211 최고 리더들의 5가지 공통점
221 겸허히 자신을 낮춰라
225 관용의 미덕을 베풀어라
231 유머는 리더의 공통 특징이다
241 리더라면 글을 써라
250 리더십과 인재 활용
258 능한 지휘관은 적보다 무섭다
279 를 움직이는 3가지 법칙
285 요·순·우 임금의 리더십
290 스스로에게 비겁하지 않은 삶, 대장부
295 서문표의 혁신과 위 문후의 리더십
300 유방의 소통 리더십
309 읍참마속, 리더의 신상필벌
317 당 태종의 소통 리더십 Ⅰ
323 당 태종의 소통 리더십 Ⅱ
332 간언을 받아들이는 7가지 방법
339 나폴레옹이 유럽을 석권한 3가지 원동력
339 작은 충성은 큰 충성을 해친다
352 에필로그 - 전략과 리더십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최고의 홍보 전문가와 이야기하고 싶다
무협지에서 주인공은 늘 위대한 사부를 만나거나 엄청난 책을 보고 무공을 익힌다. 시작에는 늘 누군가, 혹은 그 무엇이 있다. 실제로 아무리 천재라 한들 앞서 살았던 사람들에게 빚지지 않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 책은 바로 그 지점에서 출발한다.
『이팀장의 홍보전략과 리더십』은 홍보맨이라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역량을 인문학적 관점에서 고찰하는 책이지만 그 기저에는 앞서 걸었던 선배가 후배에게 해 주고 싶었던 ‘잔소리’들, 그럼에도 반드시 했으면 싶은 기대가 서려 있다.
“홍보맨의 기본은 인문”이라는 콘셉트에서 분류한 4개의 섹션, 즉 전략, 리더십, 소통, 스토리 중에서 먼저 전략과 리더십을 먼저 다루고 있는데, 홍보맨들은 물론이고 일반 직장인들 역시 한 단계 더 자신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 바탕이라고 할 수 있는 인문학적 소양에 대해 통섭한다. 즉 홍보는 중단기 혹은 장기적인 계획에 따라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전략’을, 홍보 리더가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리더십’을 홍보맨이 갖춰야 할 핵심역량으로 제시하였으며, 홍보 리더가 되고자 한다면 전략과 리더십 역량은 반드시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손자병법』을 비롯해 『논어』 등 고전을 통해 홍보맨들이 관계 맺기에서 필요한 진정성을 배우고 홍보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자신만의 기준을 찾도록 제안하면서 『손자병법』의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 百戰不殆’를 핵심으로 ‘기정과 허실’ 전략은 물론 우직지계와 같은 핵심 전략을 어떻게 소화해 홍보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논파한다.
언론과 소통하며 쌓아온 20여 년의 통찰을 닮다
·‘전략’을 주제로 한 1부에서는 손자병법을 필두로 하여 이순신 장군, 천재 전략가 나폴레옹과 혁신의 아이콘 스티브 잡스 등 동서양 전략가들의 전략 사례를 소개하면서 홍보맨들이 자신의 전략적 사고와 통찰력을 최대한 활용해 최대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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