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집을 펴내며
시
시 부문 심사평 김병호·이수명·최두석
고등부
금상 집시의 마음·김민지(불곡고/B-side·김민지(불곡고-백일장
우기의 영향으로 가능한 것들·김민지(대광여고/〈 ·김민지(대광여고-백일장
은상 노히트 노런·김영민/사파리 버스·조선우/옷장은 영원한 옷장·최재영
동상 기억이 부푸는 속도·김수빈/우산이 날아드는 해몽·안주영
교차로·윤혜미/일요일은 롤러코스터처럼·정다정/기다리는 오후·최윤희
중등부
금상 사라진 공중전화 박스·서정인/해피엔드를 주세요·서정인(백일장
은상 광각·이민재
동상 벚나무가 발화하기 시작하거든 소풍을 가도록 하자·신정연
소설
소설 부문 심사평 구효서·박민정·임현·황선미
고등부
금상 난 네게 엄지손가락을 누를게·이인서/목격자·이인서(백일장
은상 우리는 서식지가 없는 생물이다·구송이/마지막 해적·송어진
황해가 보이는 창문·조유진/지금, 울릉도는·최서진
동상 고만 뒤에 고만·김서연/봉주르, 나의 이웃·유수진
컨테이너 손가락·이아인/냉장고에 코끼리가 산다·이은지/노인·임채현
중등부
금상 소녀 송현이·오영채/나는 집배원입니다·오영채(백일장
은상 운명 비극·박다인
동상 북극성 다음에 오는 북극성·안소윤
심사평
중등부 금상 수상자인 서정인의 「해피엔드를 주세요」는 자기 호흡을 가지고 사춘기 자기 실존의 불안과 유한성에 대해 맞서는 새로운 감수성을 보여 주었다. 더불어 이전 투고작들의 고른 수준도 금상 수상자로 선정하는 데 주저하지 않도록 도와주었다.
고등부 금상은 두 명이었다. 같은 이름의 두 사람은 둘 다 각각의 개성을 지녔고, 백일장에서 제출한 작품들이 그간의 튼실했던 문학 수업의 역량을 담보해 주고 있어 흥미로웠다. 김민지(대광여고의 「〈 」는 기호의 상형적 특성을 통해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이미지들을 이어 가고 있다. 단선적이거나 이원적으로 가두지 않는 생생한 삶의 모습은 시적 진정성에 가까웠고 행간에서 보여 주는 문학적 자질 역시 미더웠다. 또 다른 금상 수상자 김민지(불곡고의 「B-side」 역시 척추와 별자리를 연결시키는 상상력 등 경험에 상상력을 섞어 시를 빚어내는 능력이 눈에 띄었다. 무엇보다 단정한 어조로 자기 삶의 이면을 테이프 B면으로 은유하면서 펼쳐 내는 시적 사유가 인상적이었다.
-심사위원 김병호·이수명·최두석(시 부문 심사평 중에서
중등부 금상 부문 수상자인 오영채는 예심 응모작「소녀 송현이」에서부터 상호 텍스트적 관심과 지식 조합형 소설에 가까운 서사적 탐구력을 보여 주었는데 백일장 제출작「나는 집배원입니다」에서도 ‘작은 상자’라는 시적 정황을 사용해 짧은 시간 내에 단단한 이야기를 만들어 보여 주었다. 주어진 것은 오로지 ‘작은 상자’일 뿐인데 제재를 경유하는 작가의 능력은 사건 속으로 곧바로 뛰어드는 도입부의 긴장감부터 대사를 자연스럽게 만들어 내고 자칫 용두사미가 되지 않도록 흡인력 있는 결말을 만들어 내는 데까지 도달했다.
고등부 금상 부문 수상자인 이인서의 예심 응모작「난 네게 엄지손가락을 누를게」는 매력적인 제목만큼이나 강렬한 인상을 남긴 작품이다. 지금 여기의 상상력은 단순히 나의 생활 반경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역사와 문화에 관한 관심을 통해 저 멀리까지 포함하는 것이라는 사실, 소설의 상상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