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들어가며 한국인의 심리
민족성이란
민족성 형성, 발전의 원인
한국인만의 민족성
1부 - 우리
1장 집단주의와 우리
집단주의의 동기
가짜 집단주의
가짜 집단주의와 개인주의
집단과 우리
우리주의 감정과 우리성
우리와 평등
우리가 되면 무엇이 좋을까
우리성의 원인
2장 가족과 우리
가족과 가족심리
가족주의와 우리
가족 확장성인가, 아니면 우리성인가
서열주의
3장 우리 관계
비계산적 관계
마음을 주고받는 관계
마음 알아주기
경계란 없다
스킨십의 원조
4장 우리에 대한 열망
한국 사회의 큰 우리
2부 - 인간중심
1장 인간중심성
한국인의 개방성
인간에 대한 믿음
조화(어울림
인간사랑 그리고 정
큰 우리와 친절
2장 인간은 존엄하다
주체적인 한국인
민초들의 힘
인간중심적 양육
3장 감정을 중시하는 한국인
한국인은 왜 감정을 중시할까
감정의 진폭이 큰 한국인
신바람과 흥
3부 비종교
인간을 위한 종교
현세주의
비종교성의 원인
4부 - 도덕
우리를 위한 도덕
도덕적 평가
힘에는 굴복하지 않겠다
의리에 살고 의리에 죽는 한국인
5부 낙천
풍자와 해학의 민족
한국인은 왜 낙천적일까
나오며 이상사회에 대한 열망
민족성의 종착지
이상사회에 대한 꿈
미주
가장 한국적인 심리학적 접근으로
한국인의 집단심리와 삶의 방향을 제시하다
역사적으로 이어져온 우리가 되려는 성향이 강한 한국인의 특성을 분석한 저자는 극단적 이기주의가 만연한 사회에서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한국인의 고유한 5가지 특성은 ‘우리성’ ‘인간중심성’ ‘비종교성’ ‘도덕성’ ‘낙천성’이다. 우리성은 한국인이 타인과 허물없는 관계 맺기를 원하며, 타인의 생각과 감정에 적극 공감해 ‘우리 관계’를 강하게 원한다는 특성이다. ‘우리 가족’ ‘우리 엄마’ 등의 표현에서 사용된 우리라는 표현에서 한국인은 우리성의 민족임을 설명할 수 있다.
인간중심성은 한국인이 다른 국가의 사람들보다 인간을 가장 존중하며 사랑한다는 특성이다.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단군신화의 ‘홍익인간’ 사상적 뿌리에서 발전해온 한국인은 인간중심적 특성을 타고날 수밖에 없다. 다른 국가보다 개종이 비교적 쉽고 종교적 영향력이 낮은 한국인의 특성은 비종교성으로 설명했으며, 과거의 양반계층, 현재의 공인들에게 엄격한 ‘청렴결백’ 기준을 세우고 잘못된 점을 풍자와 해학으로 비판한다는 점에서 도덕성, 낙천성을 설명했다.
저자는 자신이 정리한 한국인의 5가지 특성을 이야기하며 잃어버린 한국인의 행복을 되찾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모든 한국인이 우리 관계가 되어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책을 읽고 한국인의 민족성을 깨닫고 자신의 삶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길 바란다.
책 속에서
모두가 신자유주의적 자본주의 제도라는 동일한 사회제도 혹은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그 결과 모두가 동일한 집단심리를 가지게 되었지만 근본적으로 한국인은 분명히 미국인이나 일본인과 다르다. 한국인은 미국인이나 일본인에게 없는 민족성, 민족심리를 가졌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늘날의 한국인, 한국인의 집단심리를 온전히 이해하려면 한국인의 민족성을 먼저 알아야 한다.
--- p.14~15
한국인과 일본인은 개인보다 집단을 우선시하는 특성, 즉 집단성을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