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머신 러닝 시리즈 소개]
로봇 닉키 : 로봇이 세상을 이해하는 방법
로봇 닉키의 토끼 발견 : 머신 러닝으로 토끼를 찾아요!
토비의 과일 정원 : 인공 지능의 분류와 추리
토비의 작은 나무들 : 머신 러닝으로 나무의 종류를 맞혀요!
⇒ 어린이를 위한 머신 러닝 시리즈는 계속됩니다.
고양이 ‘토비’가 들려주는 재밌는 인공 지능 이야기
머신 러닝으로 나무의 종류를 맞혀보자!
귀여운 고양이 ‘토비’가 여러분에게 인공 지능에 대한 재밌는 이야기를 들려준대요. 인공 지능 로봇이 추리를 하는 방법이에요. 로봇은 어떻게 추리를 할까요? 토비를 만나러 과일 농장으로 함께 가요.
토비는 여러 그루의 사과 나무와 오렌지 나무가 자라는 과일 농장을 가지고 있어요. 농장에는 과일 나무들이 아주 많아요. 큰 과일 나무도 있고 작은 과일 나무도 있죠. 토비는 작은 나무가 사과 나무인지 오렌지 나무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궁금했어요.
곰곰이 나무들을 잘 관찰해보니까 작은 나무는 큰 부모 나무 옆에서 자라고 있었어요. 그럼 큰 사과 나무 옆에 작은 나무가 있다면 그 나무는 사과 나무일 거예요. 큰 사과 나무 옆에 작은 나무 두 그루가 있다면? 큰 사과 나무에 더 가까이 있는 나무가 사과 나무죠!
농장에서 과일 나무를 관찰한 토비는 깨달았어요. 작은 나무의 종류를 알고 싶다면 곁에 가장 가까이 있는 큰 나무를 찾아보면 된다는 사실을요! 이렇게 하면 나무의 종류를 맞힐 수 있어요!
토비처럼 가장 가까이 있는 물체를 찾아보는 방법은 아주 중요해요. 추리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에요. 인공 지능 로봇도 토비처럼 생각하는 법을 배워요. 토비가 새로운 나무의 종류를 추리해서 맞힌 것처럼 ‘자율 주행 자동차’도 도로에서 다양한 사람을 만났을 때 사람인지 아닌지 추리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죠.
인공 지능이 학습을 하는 방법을 가리켜 ‘머신 러닝’이라고 해요. 사람들은 로봇에게 토비처럼 똑똑하게 생각하는 방법을 알려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