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책 읽고 단계별로 질문에 답하기!
이 책에서는 단절된 짧은 지문을 읽고 문제를 푸는 다른 교재와는 다르게 문학 작품(그림책을 끝까지 읽고 단계별로 구조화된 질문에 답하도록 구성하였습니다. 2015 교육 과정에 <온 책 읽기>가 도입되었듯이 요약되지 않은 문학 작품(그림책 한 편을 오롯이 읽어 내는 것이야말로 유의미한 읽기 학습이기 때문입니다.
질문은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단계 <책에서 찾아보세요>는 책에 나와 있는 정보를 그대로 정확하게 찾도록 하는 질문이고, 2단계 <한 번 더 읽고 생각해 보세요>는 책에 있지만 문장과 문단에 흩어져 있는 정보를 찾고 연결시켜야 하는 질문으로 책 내용을 파악하고 관계를 추론해야 합니다. 3단계 <내 생각을 표현해 보세요>는 배경지식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주제와 관련한 자신의 생각을 글로 써 보게 하는 질문입니다.
실제 초등학교 선생님들과 아이들이 참여해 만든 책!
이 책은 1학년~5학년, 총 7개 학급 학생들의 참여를 거쳐 만들어졌습니다. 모든 질문은 각각 다른 학교, 다른 학년 학생들의 실습을 거쳐 수정되었으며, <확인해 보세요>에 실린 <아이들 생각>은 실제로 학생들이 답한 내용입니다. 또래가 직접 해 본 것이라 아이들 눈높이에 잘 맞춰져 있으므로 책 읽기 연습을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는 아이들과 지도하는 선생님, 학부모님들께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문해력은 모든 학습의 기본!
아이들이 시험 문제를 풀 때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낱말의 뜻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어휘를 습득하기에 가장 좋은 것은 바로 책 읽기입니다.
문해력에서 어휘는 매우 중요합니다. 낱말의 의미를 몰라서 책 내용을 온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에는 <낱말밭>이 있어 낱말들이 책 속에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찾아보고, 그 의미를 유추해 보도록 연습할 수 있습니다. 지루하고 어렵겠지만 이런 책 읽기 연습을 통해 문해력을 키우고 학습에 도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