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화경에 대하여
제1 서품(序品
제2 방편품(方便品
제3 비유품(譬喩品
제4 신해품(信解品
제5 약초유품(藥草喩品
제6 수기품(授記品
제7 화성유품(化城喩品
제8 오백제자수기품(五百弟子授記品
제9 수학무학인기품(授學無學人記品
제10 법사품(法師品
제11 견보탑품(見寶塔品
제12 제바달다품(提婆達多品
제13 권지품(勸持品
제14 안락행품(安樂行品
제15 종지용출품(從地涌出品
제16 여래수량품(如來壽量品
제17 분별공덕품(分別功德品
제18 수희공덕품(隨喜功德品
제19 법사공덕품(法師功德品
제20 상불경보살품(常不輕菩薩品
제21 여래신력품(如來神力品
제22 촉루품(囑累品
제23 약왕보살본사품(藥王菩薩本事品
제24 묘음보살품(妙音菩薩品
제25 관세음보살보문품(觀世音菩薩普門品
제26 다라니품(陀羅尼品
제27 묘장엄왕본사품(妙莊嚴王本事品
제28 보현보살권발품(普賢菩薩勸發品
부록 대승경전과 방편법문
법화경의 친절하고 쉬운 설법
법화경이 말하고 있는 대승불교는 원력과 신심의 종교, 자각의 종교, 지혜의 종교, 일상성의 종교이다. 인간 각자가 불법의 방편법문에 의거하여 원력과 신심을 확립해야 불법에 의거하여 중생심의 번뇌 망념을 텅 비우고 진여일심으로 전향할 수 있으며, 중생심을 불심의 지혜가 되도록 하고, 불심의 지혜와 자비심으로 중생구제의 보살도를 실행할 수가 있다. 법화경은 부처님의 원대한 원력행을 다양한 비유법문과 인연법문, 방편법문으로 설법하고 있는 대표적인 경전이다. 중생을 성불의 길로 인도하기 위해 다양한 근기에 맞춰 방편을 이용해 설한다. 여러 방편으로 설하다 보니 설법에 논리가 결여된 듯 보이지만 서로 다른 것 같은 부처님 설법의 궁극적인 목표는 명확하다. 그 목적, 목표는 바로 중생을 부처의 길로 이끈다는 것이다.
한 마을에 훌륭한 장자(長者가 있었다. 어느 날 사방에서 한꺼번에 불길이 일어나 모든 집들이 한창 불타고 있었다. 아버지인 장자는 불길에서 빠져나왔으나 아들들은 불이 난 줄도 모르고 놀이에 정신이 팔려 있었다. 그때 장자는 “너희들이 좋아하고, 가지고 싶어 하고 구하기 어려운 장난감이 여기 있는데, 너희들이 지금 여기 와서 가지지 않는다면 나중에 반드시 후회하게 될 것이다. 여기에 여러 가지 양이 끄는 수레(羊車, 성문승, 사슴이 끄는 수레(鹿車, 연각승, 소가 끄는 수레(牛車, 보살승가 지금 대문 밖에 있는데 이 수레를 가지고 놀면 좋을 것이다. 너희들이 이 불타는 집에서 신속하게 나오면 너희들이 가지고 싶은 대로 모두 주겠다.” 여러 자식들은 아버지가 말하는 진귀한 장난감이 마음에 들어 매우 기뻐하면서 서로서로 밀치고 앞을 다투어 경쟁하듯 달려서 불타는 집에서 뛰쳐나왔다. 그리고 장자는 흰 소가 끄는 여러 보배로 장엄한 수레를(일불승, 一佛乘 아이들에게 주었다.
법화경의 유명한 7가지 비유법문(法華七喩 중 삼계화택(三界火宅의 비유이다. 삼계화택의 내용만 보아도 법화경은 어려운 교리도 별로 등장하지 않고, 매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