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9
새로운 탐험에 앞서서 ··· 10
시작하기 전에 알아 둘 것들 ··· 13
꺾은 꽃을 관리하는 법 ··· 13
현장에서 마주한 야생식물들 ··· 16
+오지를 찾아가 그림을 그릴 때 ··· 20
작업실 세팅하기 ··· 22
+보태니컬 아트 작가를 위한 기초 식물학 ··· 26
PART 1 흑백으로 식물 그리는 법
흑연 소묘 화법과 연습 ··· 36
|실전 연습|
꽃 소묘하기 ··· 48
(국화, 튤립, 호접란
나뭇잎 소묘하기 ··· 56
(미국풍나무 잎, 미국호랑가시나무, 우단담배풀
과일, 채소, 나뭇가지 소묘하기 ··· 63
(그래니 스미스 사과, 당근, 감자, 차요테 호박, 개회나무의 잔가지, 접시꽃목련 가지
+흑연 소묘로 색감 표현하는 법 ··· 76
나선과 대각선 패턴 그리기 ··· 77
(동백꽃, 세쿼이아 구과, 아티초크
|고급 연습|
다양한 꽃의 꽃차례 그리기 ··· 85
(접시꽃
뿌리에서 잎까지 식물 묘사하기 ··· 91
(관상용 딸기
펜화를 통한 다양한 화법 연습 ··· 97
펜화 화법 ··· 98
|실전 연습|
씨앗을 뿌리는 엉겅퀴 꽃송이 그리기 ··· 107
|고급 연습|
선인장 가시 묘사하기 ··· 111
제도펜으로 식물 해부도 그리기 ··· 115
+식물 해부도를 위한 비율 조정 ··· 123
펜, 붓, 잉크로 그리는 식물 해부도 ··· 125
+보태니컬 일러스트를 위한 점묘 표현 방법 ··· 132
PART 2보태니컬 일러스트 채색하는 법
+색의 기초 ··· 136
색연필 화법과 연습 ··· 139
색연필 채색 화법 ··· 140
|실전 연습|
색연필을 이용한 3가지 꽃 표현 ··· 146
(맨드라미, 페튜니아, 국화
색연필로 나뭇잎 질감 묘사하기 ··· 153
(램스이어, 닛사나무 잎, 태산목
색연필로 과일과 채소 표현하기 ··· 160
(페포호박, 가지, 샬롯
|고급 연습
눈길이 닿는 모든 식물이 작품이 된다!
보태니컬 아트로 만나는
유익하고 경이로운 드로잉 기법과 조언들!
보태니컬 아트는 식탁 위에 놓인 과일부터 산속 야생식물까지 관찰하는 모든 것이 주제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정확하면서 아름다워야 한다는 점에서 초보자에게는 선뜻 나서기 어렵고, 전공자 및 보태니컬 아트 작가에게는 경계를 넓히기 힘들다고 여겨져 왔다. 최근 들어 보태니컬 아트는 수많은 아티스트의 손을 거치며 다양한 피사체, 재료, 화법으로 확장되었다. 흑연 연필, 색연필, 펜과 잉크, 수채 물감, 구아슈, 에그 템페라 등의 폭넓은 재료로 도화지, 피지, 트레팔지, 금속판 등을 넘나들며 소묘와 채색의 한계를 뛰어넘는다. 이 책에서 소개하듯 꽃, 잎, 뿌리, 줄기, 열매 등 기본적인 표현은 물론이고 이끼 덮인 나뭇가지, 작업하는 동안 싹이 튼 열매, 서식지에서 자라난 식물 군집까지 주제도 각양각색이다.
본격적인 식물 드로잉에 앞서 이 책은 드로잉 기초부터 자세히 설명한다. 연필이나 색연필을 쥐는 방법부터 도형을 통한 명암 표현, 팔레트를 구성하고 물감을 섞는 법까지 드로잉에 서툰 사람에게는 자신감을, 이미 익숙한 사람에게는 체계적으로 다시 알아보는 계기가 된다. 명도표를 통한 명암 표현, 비율을 축소하거나 확대하여 그리는 법, 대기 원근법을 통한 입체감 표현과 같이 보태니컬 아트 외에 활용할 수 있는 팁도 무척 많다. 이와 더불어 수채, 드라이브러시, 그리자유, 플랫 워시, 그레이징 등의 화법을 응용한 드로잉도 소개한다. 활동 중인 보태니컬 아트 작가라면 독특한 특수 화법을 알아보고 다양한 구도와 접근법을 시도하여 차별화를 꾀할 수 있다. 곁에 두는 것만으로도 든든한 백과사전처럼, 이 책은 읽는 내내 보태니컬 아트 드로잉의 길잡이로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선사할 것이다.
추천사
“누구나 식물을 관찰하고 기록하며 그릴 수 있다. 내가 사랑하는 식물을 그려 나가는 일이 회화 기법의 어려움으로 부담스러웠다면 『보태니컬 아트 대백과』에서 다양한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