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소니 기술자로서 품었던 의문, 아마존에서 찾은 해답 4
서장 연쇄 창업가와 제프 베이조스의 공통점과 차이점 16
연쇄 창업가의 특수한 능력 (1 - 미래 ‘제품 서비스’와 ‘니즈’의 교차점 판별 20
연쇄 창업가의 특수한 능력 (2 - 우수한 인재 확보 24
제프 베이조스는 연쇄 창업가와 무엇이 다른가 - ‘조직’으로서 연쇄 창업 27
1장 일반 사원을 창업가 집단으로 34
PR/FAQ로 뒤집어 생각한다 42
‘침묵으로 시작하는 회의’로 사내 정치를 박멸한다 69
‘이노베이션 서밋’으로 혁신 풍토를 조성한다 73
‘원웨이 도어’와 ‘투웨이 도어’로 구별한다 77
‘기묘한 회사’란 사실을 스스로 인정한다 83
16가지 아마존 혁신의 법칙 - 리더십 원칙 85
컬럼 1 브레인 트러스트 - 디즈니가 ‘조직’으로서 히트 애니메이션 영화를 양산하는 비결 98
2장 대기업의 함정 피하기 102
신규 사업의 리더가 기존 사업을 겸임하여 사내 조정에 쫓긴다 108
기존 사업이 우선되고 신규 사업에 자원이 돌아가지 않는다 116
신규 사업의 실패가 담당자의 ‘책임’이 된다 123
기존 사업의 무난한 목표 설정이 도전을 피하는 조직 문화를 만든다 130
성역화된 ‘과거의 핵심 사업’ 간부가 권력을 가진다 135
규칙 우선으로 사원이 지시만을 기다리게 된다 143
컬럼 2 ‘미셔너리’란 무엇인가를 구체적인 예에서 배운다 147
3장 경영 간부 S팀 154
사내 창업가에게 대기업의 스케일을 부여하는 시스템·프랙티스 160
혁신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하는 시스템·프랙티스 185
메커니즘에 혼을 불어넣는 시스템·프랙티스 189
컬럼 3 아마존 혁신의 리더십 원칙 파헤치기 - 혁신 5단계에 따른 정리 213
4장 베이조스가 들려주는 혁신 창출의 힌트 232
아마존은 경쟁에 주력하지 않는다 236
오해받는 일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238
결단을 피하는 기업은 혁신과 창조의 기회를
책 속에서
당시에 나는 혁신을 창출하는 메커니즘의 힌트를 얻기 위해, 성공한 벤처 기업가들의 특징들을 조사하고 있었습니다. 그 중 극단적인 사례로서 주목한 것이 연쇄 창업가입니다. 창업하고 상장에 성공한 것만으로도 대단한 위업이건만 그것을 여러 번이나 연달아 해낸 극소수의 창업가를 말합니다. 예전에는 벤처 기업을 창업하여 상장(IPO하는 것을 ‘성공’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상장하기 전에 대기업으로부터 높은 기업 가치를 인정받고 매각하는 것도 성공으로 꼽게 되었습니다. 상장이나 매각 어느 쪽이든 이러한 성공을 연발하는 사람을 연쇄 창업가라 부릅니다.
--- p.18 「연쇄 창업가라는 존재를 알고, 면담을 신청하다」중에서
아마존에서 혁신을 창출하는 사원은 결코 ‘천재’가 아닙니다. 조금 과장되게 말해 ‘보통 사람들’입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보통 사람이란 연쇄 창업가 같은 특별한 사람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아마존에 모인 인재들은 ‘평범한 사람’이 아닐 뿐 아니라 ‘무능한 사람’은 더더욱 아니며 특정 분야의 전문가나 최첨단 기술에 정통한 사람, 뛰어난 특수 기능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그들 대부분은 혼자 혁신을 창출할 힘을 가졌거나 연속해서 혁신을 창출하는 연쇄 창업가 타입은 아닙니다. 그런 의미에서 보통 사람들이자 다양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의 아마존의 시스템입니다. 이런 ‘다양한 능력을 가진 보통 사람’들이 서로의 능력을 보완하며 높은 동기부여를 갖고 혁신에 주력함으로써 특수한 능력을 가진 한 사람의 창업가에게 뒤지지 않는 성과를 올리는 걸 가능하게 하는 것이 아마존의 시스템입니다.
--- p.38 「도전에 대한 부담감을 낮추고 조직의 힘으로 혁신을 지향한다」중에서
역으로 말하자면, 이러한 조건이 자사 기준을 충족하는 프로젝트가 아닐 경우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허가가 나오지 않겠지요. 그러나 아마존에서는 다릅니다. 설사 매출과 이익을 확보할 수 있고 자사의 기존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사업이어도 ‘고객이 이 서비스--- p.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