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획리뷰 후엔 곱창을 먹는다 · 엄유진
· 오늘 저녁 곱창 고?
· 점이 선이 되는 과정
2. 그것이 알고 싶다 · 이후정
· 배달음식 실종 사건
· 주소가 두개면 택배도 두번 받나요?
· 한강에서 닭발 시켜 먹을 때의 주소
· 다음 주소는 어디인가요?
3. 재택근무 하면 노는 거 아닌가요? · 박수아
· 우당탕탕 재택근무
· 재택근무로 효율 200% 내기
· 성장하는 앱을 지켜봐 주세요
4. IT업계에서 장기근속? · 최세지
· 배민을 오래 다니는 이유
· 이직할 결심
5. 로봇 배달원 딜리의 출퇴근길 · 조유리
· 그것을 만든 팀에는 누가?
· 로봇 배달원 딜리의 출퇴근길
· 오늘도 성장하고 계신가요?
· 종이를 만져보며 든 생각
6. 면접관 2주 속성반 · 조혜인
· 커피와 샐러드와 간식
· 에티튜드
· 면접관 2주 속성반
7. 시작은 감동이다 · 이정윤
· 시작은 감동이다
· 베들레헴 베이커리
· 만만이
8. 배민으로 오게 된 프로 이직러 · 이상운
· 혹시 이직을 고민한다면
· 이력서 쓰는 법
· 어쩌죠? 이직은 엄두가 안나는데
그들은 어떻게 일을 할까? 그들의 앱 서비스는 어떤 과정을 거쳤을까? 그들의 업무 형식은 어떻게 다를까? 그들은 어떤 직원을 채용하며 퇴근 후 회식 및 휴식의 모습은 어떠할까? 등등….
여기서 ‘그들’은 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 앱 서비스 기획자들이다. ‘배달의민족’은 국내 대표적 배달 앱으로 식음료 앱 서비스 분야 1위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배달 앱 활용이 세대 전반으로 확산되면서 배달의민족 앱 서비스는 더욱 일반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특히 배달의민족은 앱 서비스를 최신 IT산업군으로 격상시킨데 일조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실제 관련 연구기관이나 시장조사 전문가들은 국내 대표 IT기업 5곳을 ‘네카라쿠배’(네이버, 카카오, 라인, 쿠팡, 배달의민족로 꼽기도 한다. 이들 5개 IT기업 중 배달의민족은 식음료 앱 서비스 및 플랫폼 분야를 대표한다.
배달의민족에 대한 관심은 단지 경영이나 기업 일선에서만 머물지 않는다. 취업준비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핫’한 기업으로도 빼놓지 않고 이름을 올린다. 바로 기존 제조업 기반의 전통기업들보다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조직 문화 및 근무 환경, 최신 IT기술을 대표하는 혁신 기업 이미지, 선도적인 복지와 대우 등도 취업 선호도가 높은 이유로 꼽힌다.
그렇다면 실제 배달의민족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그리고 그들의 일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며, 그들은 어떤 부분에서 고민과 보람을 느끼고 있을까?
『배민 기획자의 일』은 이같은 내용을 진솔하게 담고 있는 책이다. 기획자?PM(Product Manager 8명인 공저한 이 책에는 배달의민족 구성원들의 솔직한 이야기가 에피소드 형식으로 흥미롭게 펼쳐진다.
이들의 ‘일’ 이야기는 최신 서비스를 구성하는 기획 업무를 중심으로 재택근무, 촘촘히 짜여 진 회의 일정, 인턴과의 멘토링, 직원 채용을 위한 면접 포인트는 물론 동료애 물씬 풍기는 회식 모습과 일상 및 휴식의 풍경까지 다큐멘터리 같은 그들의 일과 생활이 생동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