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행동의 이해]
CHAPTER 1 인과-행동 프레임워크
1.1 인과관계 분석을 선택한 이유
1.2 회귀 분석을 방해하는 교란
1.3 정리하기
CHAPTER 2 행동 데이터를 이해하는 방법
2.1 인간 행동의 기본 모델
2.2 행동과 데이터의 연결고리
2.3 정리하기
[PART 2 인과관계 다이어그램과 교란 해소]
CHAPTER 3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의 개요
3.1 인과관계 다이어그램과 인과-행동 프레임워크
3.2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의 기본 구조
3.3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의 일반적인 변환 방법
3.4 정리하기
CHAPTER 4 인과관계 다이어그램 만들기
4.1 비즈니스 문제와 데이터 설정
4.2 포함할 변수 식별하기
4.3 데이터를 기반으로 포함할 관찰 가능한 변수 검증하기
4.4 인과관계 다이어그램 확장
4.5 인과관계 다이어그램 단순화
4.6 정리하기
CHAPTER 5 인과관계 다이어그램을 통한 데이터 분석의 교란 해소
5.1 비즈니스 문제: 아이스크림과 생수 매출
5.2 분리 인과 기준
5.3 백도어 기준
5.4 정리하기
[PART 3 견고한 데이터 분석]
CHAPTER 6 결측 데이터 처리
6.1 데이터와 패키지
6.2 결측 데이터 시각화
6.3 결측 데이터 진단
6.4 결측 데이터 처리
6.5 정리하기
CHAPTER 7 부트스트랩을 활용한 불확실성 측정
7.1 부트스트랩의 개요
7.2 회귀 분석을 위한 부트스트랩
7.3 부트스트랩을 사용하는 경우
7.4 R과 파이썬에서 부트스트랩 최적화
7.5 정리하기
[PART 4 실험 설계와 분석]
CHAPTER 8 실험 설계의 기초
8.1 실험 계획: 변화 이론
8.2 데이터와 패키지
8.3 무작위 배정과 표본 크기/검정력
8.4 실험 결과 분석과 해석
8.5 정리하기
CHAPTER 9 층화 무작위 배정
9.1 실험 계획
9.2 데이터와 패키지
9.3 무작위 배정과 표본 크기/검정력
고객 중심 데이터 분석으로 최적의 비즈니스 전략 세우기
이 책은 고객 행동 데이터 분석에 특화된 도구와 방법론을 소개하는 실전 지침서입니다. 구독형 서비스 기업에서 제공하는 이메일을 계기로 고객이 서비스 구독을 시작하는지, 나이가 많은 고객이 특정 상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는지 등 다양한 분석 주제를 소개합니다. 여기에 선형 회귀와 로지스틱 회귀를 활용하여 고객 행동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서비스를 개선하는 방법을 적용하는 등 실질적인 분석 방법을 제시합니다. 또한 R과 파이썬을 활용하여 다양한 예제를 실습할 수 있어 데이터 과학, 비즈니스 분석, 행동 과학 등 모든 분야에서 행동 데이터 분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이 고객의 행동을 유발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모든 이에게 이 책은 훌륭한 안내서가 되어줄 것입니다.
대상 독자
ㆍ구독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담당자
ㆍ매달 영업 실적을 예측하는 비즈니스 분석가
ㆍ고객의 클릭 경향을 분석하는 UX 연구원
ㆍ머신러닝 모델을 구축하는 데이터 과학자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ㆍ현실 세계의 실제 행동 경향과 이와 관련된 심리적 현상(의도, 인지, 감정 등
ㆍ행동 데이터를 정리하고 준비하는 방법
ㆍ행동 데이터의 세부 내용
ㆍ측정과 예측의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