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온는 옛이야기 수록
웅진 ‘책을 좋아하는 아이 옛이야기’는 초등학교 교과 과정과 연계하여 구성되었습니다.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옛이야기 가운데 상상력이 뛰어나고 재미있는 이야기, 해학과 슬기가 가득 담긴 이야기, 인과응보나 권선징악 등의 주제가 뚜렷한 이야기, 모험과 성장을 다룬 이야기, 신화와 전설이 담기 이야기 등 분야별 민담을 고르게 배분하여 구성했습니다.
2. 구전 원형에 충실하며 새로운 재미 요소를 살린 줄거리와 구성
옛이야기의 수많은 판본 중 <구비문학대계>(한국정신문화연구원 엮음, <한국구전설화>(임석재 엮음, <삼국유사>를 이야기의 줄거리와 구성의 토대로 삼았으며, 옛이야기가 주는 상징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지만 그 동안 어린이 책에서 생략되거나 왜곡되어 온 화소를 최대한 원형에 가깝도록 되살렸습니다. 또한 <팥죽 할멈과 호랑이>,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선녀와 나무꾼>, <선문대 할망>, <구렁덩덩 신선비> 등 잘 알려진 이야기도 전해진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 내용을 비교하여 보다 재미있는 판본을 줄거리에 반영했습니다.
3. 전통과 현대의 멋을 아우르는 국내 최고 수준의 일러스트
홍성찬, 박철민, 고광삼 등 전통 기법의 아름답고도 힘찬 민족정서가 물씬 풍기는 그림, 전갑배, 김세현, 김성민, 김천정 등의 그래픽적 감감이 넘치고 개성이 뚜렷한 그림, 백남원, 이형진, 백대승 등의 실험적이며 발상의 전환이 시도된 그림, 나애경, 노성빈의 해학이 풍부한 그림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일러스트로 구성되었습니다. 수묵화에서 컴퓨터 그래픽에 이르기까지 한 권 한 권 화가의 색다른 정서와 멋으로 꾸며진 책들이 다양한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즐거움을 선사할 것입니다.
4. 들려 주기 좋고, 소리내어 읽기 좋은 입말체
쉽고 간결한 문장으로 되어 있고, 리듬감과 운율을 살린 의성어와 의태어, 반복구를 사용해 소리내어 읽는 재미를 높였습니다. 또한 입말체를 사용하되 엄마 아빠를 발화자의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엄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