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리더의 언어사전 : 인문학이 경영에 대해 가르쳐주는 25가지 키워드
저자 김동훈
출판사 민음사
출판일 2023-06-01
정가 18,000원
ISBN 9788937427848
수량

프롤로그

왜 ‘리더십’이 아닌 ‘리더’일까?

1부 리더 경영
1 무엇이 ‘리더’를 만드는가: 설득력, 신빙성, 신뢰감
2 설득의 3요소: 로고스, 파토스, 에토스
3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더 크다: 시스템과 시너지, 융합과 창발성

2부 ‘복잡계’ 경영
4 플러스알파를 찾아라: 자기 조직화, 다중지성
5 로마제국의 국가 경영: ‘샐러리’의 어원과 ‘소금(sal’의 역할
6 고객은 철저히 계약 관계다: 커스터머, 클라이언트, 파트너
7 조직은 구성원들의 합보다 더 크다: 고객 만족, 풀필먼트, 유니폼
8 ‘경영’이란 무엇인가?: 조직 관점과 구성원 관점에서
9 누가 ‘프로’인가?: 비전과 미션, 핵심 가치

3부 인문 경영
10 ‘인문 경영’이란 무엇인가?: ‘혁신’에 공감이 필요한 이유
11 혁신에 필요한 상상력: 심퍼시와 엠퍼시, 공감의 확장
12 ‘동기 부여’를 위한 심리학: 변신하려는 의지와 인센티브
13 태도를 먼저 바꿔야 한다: 동기 부여 3.0, 자기 인식
14 직원의 만족도가 중요해진 이유: 종업원에서 구성원으로
15 리더의 세 가지 역할: 멤버, 파트너, 팔로어

4부 인재 경영
16 ‘인재 경영’이란 무엇인가?: 능력과 역량의 차이
17 결국 인재 육성이 목표다: 성과, 권한 위임, 평가
18 팀제 운영에서 고려할 사항들: 애자일, 문제 해결, 팀워크
19 잠재력을 끌어올려라: 코칭, 멘토링, 비전 지향성
20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리포팅 시기, 보고와 회의
2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혜자 개념과 마케팅믹스
22 중간 관리자의 커뮤니케이션: 관리자 개념, 직무 스트레스
23 경영에서 소명의식: 진정성, 윤리적 리더십
24 잠재력의 발견: 육성, 잠재력, 능력
25 ‘평판자본’과 리스크 경영: 균형 감각과 롤모델

에필로그
창발성은 시너지 효과에서 나온다!

1부 ‘리더 경영’은 무엇이 리더를 만드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다. 리더의 3요소는 ‘설득력’, ‘신빙성’, ‘신뢰감’이다. 이 세 가지를 한 단어로 말하면 그리스어로 ‘피스티스’다. 수사학에서 ‘설득’으로 번역되는 ‘피스티스’는 이 세 가지를 모두 포함한다. 리더는 설득력으로 팔로어들에게 신빙성을 주어서 신뢰감을 얻는 사람이며, 따라서 ‘피스티스’는 상호적인 개념이다. 그런데 리더가 신뢰를 받으려면 ‘설득의 3요소’인 로고스, 파토스, 에토스, 즉 지정의(知情意를 갖춰야 한다. 이 세 가지는 서로 균형을 이루지 않으면 어느 한 가지가 약해진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리더를 불신하게 만드는 ‘리더의 사각지대’ 열 가지와 함께 점검해 본다.

리더는 무엇보다도 ‘창발성’을 이끌어내야 한다. 저자는 창의력을 아리스토텔레스의 시스템 개념에서 접근하는데, 그것은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더 크다.”라는 결론이다. 생명체는 단순한 부분의 합보다 더 큰 무엇이 있는데, 이 원리가 무생물에서도 나타난다. 즉 단순히 1에 1을 더하면 2가 되는 게 아니라, 그 이상의 것이 생긴다는 의미인데, 결국 그 플러스알파가 시너지 효과이며 여기서 창발성이 나온다.

하지만 경영 하면 조직부터 생각하는데, 나 자신부터 경영해야 한다. 경영학(administration에서 ‘minister’는 어원상 조직의 목표를 최대화하기 위해 자신은 최소화한다는 의미가 숨어 있다. 경영자는 구성원들이 조직의 목표를 최대한 지향하도록 ‘지지, 협력, 대접’을 해주기 위해 자신을 최소화하려는 사람이다. 나는 리더로서 비전을 주는 사람인지, 구성원들이 임무를 잘하도록 뒷받침해 주고 있는지, 나를 드러내기보다 조직의 큰 목표를 위해 일하고 있는지에 대한 ‘자기성찰’이 경영의 출발점이다.

2부 ‘복잡계 경영’에서는 자기 조직화, 다중지성, 핵심가치 등을 살펴본다. 핵심가치는 ‘중요한 영향력’이다. 가치가 여러 가지면 의사 결정시 난항을 겪기 때문에 핵심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