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설명
프롤로그_모두가 크리에이터가 되는 시대
chapter00 이야기를 시작하며
PART1 개인 창작자가 만드는 새로운 경제 생태계, ‘크리에이터 이코노미’가 온다
chapter01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주역, 크리에이터와 오디언스
chapter02 전 세계가 주목하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chapter03 작지만 단단한 팬덤이 이끄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chapter04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3가지 특징
읽을거리_크리에이터 르네상스를 여는 생성형 AI의 등장
PART2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는 어떻게 진화하는가
chapter01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진화 모델
chapter02 크리에이터 이코노미1.0: 경제적 인센티브의 가능성
chapter03 크리에이터 이코노미2.0: 크리에이터, 브랜드가 되다
chapter04 크리에이터 이코노미2.0, 구독 경제를 품다
chapter05 미디어 커머스, 재능 마켓, 크라우드 펀딩
chapter06 웹2.0 이후의 미래
PART3 웹3.0,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미래를 그리다
chapter01 크리에이터 이코노미3.0: 이미 현실이 된 미래
chapter02 탈중앙화된 권력을 크리에이터와 오디언스에게
chapter03 크리에이터와 팬이 소유와 혜택을 함께 누리는 콘텐츠 자산, NFT
chapter04 NFT의 7가지 효용과 사례
chapter05 자신만의 우주가 모두의 우주로, 메타버스
읽을거리_크리에이터, 미래 세대가 선호하는 궁극의 일자리
PART4 생성형 AI가 바꾸고 있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chapter01 챗GPT의 등장과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chapter02 생성형 AI와 크리에이터
chapter03 인공지능, 기회인가 위기인가
에필로그_산업과 일자리의 미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부록_숫자로 읽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주
유튜브부터 챗GPT까지
나만의 방식으로 경제적 자유를 획득하는
웹3.0 시대 새로운 수익의 기술!
유튜브가 2018~2020년 3년간 크리에이터, 아티스트, 미디어 회사에 지급한 금액은 총 300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38조 원에 이른다. 특히 2020년 한 해에만 구독자 1,000명 이상, 유효 시청 시간 4,000시간이 넘는 크리에이터 숫자가 2배 증가했을 정도로 유튜브로부터 ‘월급’을 받는 크리에이터의 수는 빠르게 성장 중이다. 유튜브 쇼츠의 경우 월간 시청자 수가 15억 명을 넘었는데, 유튜브는 수익창출펀드를 통해 쇼츠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 1,200억 원 규모의 수익을 분배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개막을 알린 유튜브를 넘보는 다양한 플랫폼과 챗GPT, 바드 같은 인공지능 기술이 등장하면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가능성과 영역은 무한대로 확장되고 있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태동 초기부터 현장에서 크리에이터의 성장을 함께 고민했고 10여 년간 산업의 발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체감해 온 안정기 저자와 학계에서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과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연구해 온 박인영 저자는 산업혁명 이후 수백 년간 지속된 기업 주도의 생산 경제에서 평범한 개인으로 권력이 재편되는 패러다임 시프트의 순간을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 담았다.
개인의 재능, 지식, 열정으로부터 출발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이끌어 가는 주인공은 다름 아닌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드는 평범한 사람들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그에 따르면 콘텐츠 자본을 가진 개인들은 더 자유로운 창작 환경에서 활동하고,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을 만큼의 보상을 기대할 수 있다. 즉, 개인의 콘텐츠를 통해 나만의 방식으로 나로서의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실리콘밸리의 벤처캐피탈들은
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 주목하는가?
기계가 인간을 대체하는 미래,
인간의 유일한 일은 크리에이터가 된다!
자신만의 콘텐츠를 보유한 개인 누구나 창업가로 성장할 수 있는 거대한 경제 시스템으로 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