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당신의 인생에도 꽃은 핍니다 : 당신을 행복하게 해줄 100가지 이야기 (큰글자책
저자 김진혁
출판사 깊은나무
출판일 2024-02-14
정가 22,000원
ISBN 9791191979534
수량

머리말: 멈추고, 성찰하고, 행복하라

1장. 가슴 뛰는 인생
2장. 인생의 태도
3장. 돈 공부
4장. 행복은 어디서 오는가?
5장. 인생에 나중은 없다

맺음말: 비교는 그만, 행복할 권리
책 속에서

‘왜 사느냐?’는 올바른 질문이 아니고, ‘어떻게 살아야 하느냐?’가 올바른 질문이다. 괴롭게 살지 않고 즐겁게 사는 법, 세상에 태어난 이상 행복하게 살도록 노력했으면 한다. 석가모니는 왕위도 버리고, 다 떨어진 옷 하나 걸치고, 우매한 중생들에게 올바른 삶의 진리를 설파했다. 니체는 “인생의 목적은 끊임없는 전진에 있다. 풍파 없는 항해! 얼마나 단조로운 것인가. 고난이 심할수록 내 가슴은 뛴다”라고 했다. 철학자 하이데거는 인간을 ‘던져진 존재’라고 정의했다. 세상에 태어난 것은 선택할 수 없지만 어떤 과정으로 살지는 선택할 수 있다. 이 모든 철학적 명제를 관통하는 것은 ‘인생은 목적이 아니라 과정’이란 것이다.
---「1장 “가슴 뛰는 인생”」중에서

“당신은 시속 100km로 달리는 전차의 기관사이다. 그런데 갑자기 전차의 브레이크가 고장 났다. 이대로는 철로 위에서 일하고 있는 인부 다섯 명을 덮친다.”
절체절명의 순간에 당신의 선택은 무엇인가?

첫 번째 상황, 전차의 경로를 비상 철로로 바꾸면 철로 위에 있는 행인 한 명만 죽는다. 선로를 변경할 것인가? 두 번째 상황, 당신은 다리 위에서 전차가 달려오는 모습을 보고 있다. 마침 당신 옆에는 덩치 큰 행인이 서 있었다. 행인을 밀어서 기차에 부딪히게 만들면 인부 다섯 명을 구할 수 있는 상황이다. 행인을 밀어 인부 다섯 명을 구해야 하는가?
---「2장 “인생의 태도”」중에서

인생은 황금 그릇에 채워질 수도 있고 질그릇에 담길 수도 있다. 그것이 황금 그릇에 담겨있다고 해서 더욱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니다. 각자의 인생은 고유의 가치가 있다. “인생은 참으로 아름다워. 행복해, 살맛이 난다”라는 고백이 있다면 그릇 자체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황금빛 인생을 위해서 돈, 시간, 친구, 취미, 건강 다섯 가지 부자의 형태를 살펴보자.

첫째, 돈 부자는 얼마나 가졌느냐가 아니고 얼마나 제대로 쓰는가에 달려있다. 둘째, 시간 부자는 쓸데없는 일에 낭비하여 쫓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