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파편화
윤리 파편화된 지식을 넘어서
사회 지식의 파편화와 협력의 필요성
역사 나누어진 사회 그리고 연합
지리 각자도생하는 도시에서의 삶
국어 조각난 서식지 위에서 죽어 가는 우리
미술 쪼개고 붙여 연결되는 나전칠기
교과 융합 활동
#기생충
윤리 인간, 수단으로 전락하다
국어 데칼코마니
지리 장소에 관해
사회 불평등의 재생산
역사 신분 제도의 잔상
미술 영화 〈기생충〉 포스터 읽기
교과 융합 활동
#능력주의
국어 자꾸 이야기해야 하는 불평등
지리 개천에서 용은 살 수 없다
사회 능력의 기원
역사 시험은 공정한가
미술 인상주의 화가들의 흑역사
윤리 능력과 행운 그리고 불운
교과 융합 활동
#거리 두기
역사 전염병의 역사, 스페인 독감과 흑사병
사회 사회적 거리 두기 정책, 정당한가
지리 자연과의 거리 두기 실패
미술 지식의 권위로부터 거리를 둔 미술 감상
윤리 나 자신과의 거리 두기
국어 넘쳐 나는 정보로부터 거리 두기
교과 융합 활동
#무지성
윤리 성찰하지 않는 삶의 위험성
역사 지금도 계속되는 마녀사냥
국어 우리 모두 미치광이가 되어야 한다
지리 방향을 잃은 사람들
사회 정보 과잉 시대의 부적응 현상
미술 무의식과 충동 속에서 꽃핀 미술
교과 융합 활동
#가상과 현실
미술 가상 현실로 확장되는 미술
지리 메타버스에서의 결혼식
국어 상상이 현실이 되는 순간
역사 역사 속의 가상, 꿈과 현실
사회 가상이 가치를 지니기 위해서는
윤리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교과 융합 활동
사진 제공처
『해시태그#융합수업』의 특장점
- 실제 학교 현장에서 가치 있게 활용할 수 있는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 어렵거나 설명이 필요한 용어는 바로 옆에 풀이를 달고, 풍부한 사진 자료와 일러스트를 첨부하였다.
- 과목별 본문이 끝난 뒤에는 간단한 활동을 제시해 본문 내용을 넘어 생각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왔다.
- 하나의 주제가 끝난 뒤에는 심도 있는 활동을 제시해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교 현장과 실생활에서 연계하는 진짜 융합수업!
세종시 보람고등학교에서 근무하였던 교사들이 융합수업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모였다. 융합수업이라는 말에 걸맞게 여러 분야의 지식을 융합하는 것은 물론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쓰일 수 있는 수업을 목표로 삼았다. 수업 또는 독서가 끝난 뒤에는 간단한 ‘탐구 활동’, 심도 있는 ‘교과 융합 활동’을 통해 실생활에서 융합 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활동 기록을 통해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논술 및 면접까지 대비할 수 있다.
6개 교과목과 6개 주제를 통해 기르는 다양성과 통찰력!
교과목은 청소년이 흥미를 느끼고 인문학적 지식을 기를 수 있도록 국어, 미술, 사회, 역사, 윤리, 지리를 선택하였다. 하나의 답이 정해져 있는 과목이 아닌, 저마다의 답을 찾아갈 수 있는 과목 위주로 엄선하였다. 주제는 시의성을 고려하면서도 청소년의 삶에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선정하였다. 6개 교과목과 6개 주제를 융합하여 하나의 현상을 다각적으로 바라보고, 세상을 이해하는 통찰력을 키울 수 있다.
책 속에서
우주라는 넓은 공간 속에 인간이 살아가는 공간은 한 점에 불과해요. 그리고 역사라는 긴 시간 속에 인간의 생은 짧은 순간에 불과하지요. 인간이 모든 지혜를 다 안다는 것은 불가능해요. 하지만 우리가 아는 지식이 부분에 불과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다른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면 큰 지혜에 다가갈 수 있어요.
--- p.12 「파편화 - 윤리」 중에서
발전만 역사의 중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