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
자주하는 질문
추천의 글
들어가며
1장 UX 라이팅이 만드는 경험
쓰기 전에 디자인하라
UX 라이팅으로 형성되는 경험
문구 없는 인터페이스는 없다
UX 라이터의 역할
사과하는 UX 라이터들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UX 라이팅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서
2장 전략과 리서치의 힘
콘텐츠 전략 세우는 방법
리서치로 해답 찾기
UX 라이터의 사용자 인터뷰
맥락 조사의 필요성
사용성 테스트에 참여하기
UX 라이터에게 리서치가 필요한 이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서
3장 명확한 UX 라이팅
우리는 무엇을 써야 하는가
명확성 제공하는 법
문구는 양날의 검이다
UX 라이팅은 인지의 영역
이해하기 쉬운 문구 쓰기
보는 사람에 따라 달라지는 명확성
쉬운 언어를 사용하는 법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서
4장 효과적인 에러 메시지 작성법
책임 전가를 피하라
에러를 탐구하라
에러 메시지 작성하기
메시지 테스트하기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서
5장 모두를 포용하는 글쓰기
포용적인 언어가 필요한 이유
UX 라이팅과 포용성
배타적인 언어가 주는 영향
포용적인 UX 라이팅하는 법
콘텐츠 접근성의 기준
접근성을 제공하는 UX 라이팅
화면 낭독 프로그램 작업 시 주의할 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서
6장 보이스란 무엇인가
제품의 보이스 찾기
브랜드 보이스 VS 제품 보이스
보이스의 특성을 설정하라
저것 대신 이것
안내자 역할을 하는 보이스 원칙
원칙을 수립하는 실용적인 팁
반드시 지켜야 하는 세 가지 원칙
보이스는 언제나 진화해야 한다
규모에 맞게 보이스 조절하기
브랜드 보이스가 한발 물러서야 할 때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서
7장 톤이란 무엇인가
보이스와 톤은 어떻게 다를까?
톤은 볼륨 조절기가 아니다
규모에 걸맞은 탄탄한 톤 체계
톤 다운하기
톤 프로필 개발하기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서
8
UX 라이터, UI 디자이너, 서비스 기획자, 앱 마케터…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UX 라이팅을 하도록 이끄는
8가지 핵심 개념과 방향성을 담은 세계 최고의 UX 라이팅 입문서
스마트폰 앱 또는 웹사이트의 인터페이스에 들어갈 문구나 텍스트를 작성하는 일은 고객의 경험을 더 나은 방향으로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것이 바로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의미하는 UX와 글쓰기를 의미하는 라이팅을 결합한 ‘UX 라이팅’이다. 국내에서는 UX 라이터를 따로 고용하는 경우보다 UX/UI 디자이너, 서비스 기획자, 앱/웹 마케터, 프로덕트 매니저 등 제품 및 서비스 관련 실무자들이 인터페이스 라이팅을 겸하는 경우가 더 많다. 이러한 이유로 UX 라이터를 따로 고용하는 회사는 적지만, UX 라이팅을 배우고자 하는 수요가 늘고 있다.『UX 라이터의 글쓰기 수업』은 전문 UX 라이터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UX 라이팅을 이해하고 고객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UX 라이팅 입문서이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UX 라이팅에 필요한 8가지 핵심 개념을 배울 수 있으며 ‘애플’ ‘어도비’ ‘메타’ ‘에어비앤비’ 등 글로벌 기업의 UX 라이팅 사례들을 간접경험 하면서 실무 감각을 키울 수 있다.
책의 저자인 ‘어도비 콘텐츠 전략가’ 앤디와 ‘익스피디아 콘텐츠 디자이너’ 마이클은 오랜 세월 UX 콘텐츠 관련 업무를 해 온 베테랑 실무자들이다. UX 라이팅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제품/디자인팀에서 문구 작성 업무를 해야 하는 상황을 수없이 겪은 이들은 팀 내에 ‘UX 라이팅의 중요성’을 알리고 제품 및 브랜드의 보이스와 톤을 구축하여 고객의 경험을 효과적으로 향상시켜 왔다. 두 사람은 UX 라이팅 실무자에게 자신들의 노하우를 가르쳐 주기 위해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며 ‘UX 라이팅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 책에는 그들이 워크숍을 하면서 수많은 실무자에게 전수했던 UX 라이팅의 중요성, 콘텐츠 전략 세우는 방법, 명확하고 포용적인 UX 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