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경험을 바라보는 관점
1장 인간 경험의 기본: 논리적 설명
2장 탈선으로서 경험: 디자인 사고의 형이상학에 대한 고찰
3장 경험 디자인 작업에는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릴까?
4장 경험의 평등과 디지털 차별
제2부 사물과 환경
5장 사물 상호작용 경험의 서사성: 서사적 경험으로서의 제품을 디자인하기 위한 체계
6장 경험의 중심지: 현대 박물관의 사물과 상호작용
7장 공간, 경험, 정체성, 그리고 의미
8장 현대 도시 공간을 (현상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네 가지 주제
제3부 인터랙션과 퍼포먼스
9장 축제 경험의 공동 제작: 경험 디자인의 사회물질적 이해
10장 CurioUs: 퍼포먼스의 논리
11장 더 나은 환자 경험을 위한 디자인
12장 모바일 사용자 경험 디자인: 디자인 방법론을 위한 체계
13장 현실 흔들기: 변혁적 경험 디자인을 위한 혁신적 접근
14장 식사 경험의 이해와 디자인, 그리고 그 심리적 결과
UX의 근간이 되는 경험 디자인의 올바른 접근법을 제공합니다
최근 기업들의 디자인 화두는 ‘경험’이다. 포털 사이트, 게임, 인터넷 뉴스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IT 기업들에서부터 테마파크, 항공사, 심지어 은행과 병원, 그리고 공공기관에 이르기까지 경험을 미래 혁신전략으로 추진하는 조직과 비즈니스의 유형은 매우 광범위하다. 경험은 주요 고객과 매체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사용자 경험’, ‘모바일 경험’, ‘공간 경험’, ‘환자 경험’ 등으로 불린다. 이 책에서 여러 전문가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다루어지는 경험을 정의하며 그에 대한 디자인 접근법을 제시한다.
원래부터 디자인은 인간의 경험을 만들거나 고유의 경험을 전달하기 위한 수단이었다. 그 경험을 상품화하고 서비스의 본질로 인식하게 되면서 ‘경험 디자인’이라는 개념이 체계화되어 온 것이다. 이제 기업에서는 UX(사용자 경험 디자인에 관한 수요가 상당히 높아졌는데, 이는 스마트폰이 대중화되고 모바일 기기가 인간의 일상을 지배하게 되면서 생긴 현상이다. 하지만 아직도 관련 전공을 개설한 대학의 수가 적은 편이고, 여러 업계에서의 성공 사례도 부족하다. 간간이 어떤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용자 경험을 잘 설계하여 성공했다는 소식이 전해질 뿐이다. 그러나 분명 경험 디자인의 중요성은 점점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경험이 풍부한 디자이너라 할지라도 이 분야에서는 여러모로 공부가 더 필요한 시기인 것이다. 사용자 경험에 대한 통찰력을 얻기 위해서는 경험의 많은 유형들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를 주는 책만큼 좋은 것이 없다.
이 책은 경험 디자인에 대해 더욱 깊이 이해하고 활용하고 싶은 독자들을 위해 27명이나 되는 세계 각국의 뛰어난 학자들과 연구자들이 모여 만든 이론서로, 단편적인 디자인 사례들보다는 인문학적 주제에 대한 탐구적이고 실험적인 내용을 다룸으로써 경험 디자인 관계자들에게 경험의 본질을 전달하고자 한다. 또 철학적, 사회학적, 심리학적으로 경험을 해석함으로써 디자이너들이 경험을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