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제1장 ‘이유’ 있는 디자인을 말하다
어느 날, 페라리가 내 디자인과 사랑에 빠졌다
그 기획은 몇 명이 만족할까?
닌텐도의 독특한 회사 안내 책자!
디자인 필살기를 늘리자
속도가 생명! 일러스트레이터의 시간 단축 포인트
디자인의 성패를 가르는 폰트 세 가지
디자인에 글자가 다는 아니다
데생이 크리에이터를 만든다
좋은 파트너를 사귀자: 종이와 인쇄 이야기
동심을 기르자
이 디자인은 당신이 제일 싫어하는 사람이 만든 것이다
색만 사용하여 느낌을 전달하자
진부한 디자인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칼럼 [평행 세계를 상상하자!]
제2장 ‘맞춤형’ 디자인을 만들다
제품의 맞춤형 디자인 원칙
취향을 갈고 닦자
승리는 내부에 숨어 있다
디자이너인 당신의 기쁨은 무엇인가?
실패를 여러 번 경험해 보고 포기하는 법을 배우자
칼럼 [휴먼 스케일을 이용하자!]
프레젠테이션은 러브레터
디자인하기 전에 프레젠테이션을 미리 생각하자
기다리지 말고 먼저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들자
가르치는 일도 디자인이다
콘셉트는 마패와 같은 것
아트 디렉터는 방지벽이 되어야 한다
일이 잘 풀릴 때는 바로 다음 단계를 생각하자
이것은 디자인 기획안이 아니다
칼럼 [글자는 축소하면 깔끔해진다]
제3장 ‘선택’받는 디자인을 하다
이상적인 디자인료는 얼마일까
디자이너의 생생한 이직 활동: good design company
디자이너의 생생한 이직 활동: GRAPH
아버지를 통해 인생의 짧음을 깨닫다
대기업 간판을 뗀 디자이너가 자기 이름으로 먹고살기까지
선택받는 디자이너가 되자
시대를 읽고 쟁취해라
흥미를 끌어라
일은 창조하는 것이고, 돈은 쓰는 것이다
행복 회로를 돌리자
디자인은 지양이다.
신경 쓰이는 일을 계속하면 콘텐츠가 된다
만드는 일을 순수하게 즐기다
공간을 디자인하다
디자인은 디자이너만의 것이 아니다
마치며
[부록] 디자인 실습 워크들
감각 트레이닝
디자인 박사가 되자
본질을 파악하자
디자이너는 쓰레기를 만드는 직업이다?
그러나 좋은 디자인은 버림받지 않는다!
디자이너는 고독한 직업이라고 한다. 클라이언트와 실제 제품을 사용할 고객의 니즈를 모두 반영해야 하는 작업이기에, 모두의 의견이 모이는 일이지만 결국 디자인은 디자이너가 혼자서 하는 작업이다. 디자이너의 역량에 따라, 디자인 이해도에 따라 천차만별의 디자인 퀄리티가 탄생한다. 이 책은 이제 막 디자인을 시작한 신입 디자이너부터 현장에서 고군분투 중인 중견 디자이너, 그리고 좋은 디자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클라이언트와 일반인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마에다 타카시는 이 책을 통해 디자인 학교에서 돈을 내고 배우거나, 디자인 회사에서 막내로 일하면서 배울만한 것들을 아낌없이 공개했다. 이렇게 엄청난 방법을 공짜로 알려줘도 괜찮냐는 질문이 쇄도하기도 했다. 닌텐도 디자이너로 15년을 활동했고, 독립 후에는 다양한 기업의 디자인을 도맡았던 그가 공개하는 ‘그래픽 디자인 생존 전략’에 대해 알아보자!
어쩌면 편한 성공의 길을 걸었을 것 같은 마에다 타카시가 지금의 영향력 있는 디자이너가 되기까지 스스로 어떤 노력을 했는지 살펴보자. 한 명의 디자이너가 성장하는 과정, 어떤 고민을 했고 어떤 선택을 하며 지금의 자리에 설 수 있었는지 그 과정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당신이 하는 디자인 고민에 대한 해답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이너는 디자인으로만 말하는 사람이 아니다. 마에다 타카시는 인터넷과 SNS를 충분히 활용하며 디자인이 만들어지는 과정, 이 디자인이 어떤 의미가 있고, 어떤 방법을 통해 만들어졌는지 상세하게 소개한다. 그 과정에서 저절로 디자인에 대한 홍보가 이루어지고, 대중의 의견까지 모을 수 있으며, SNS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까지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유명한 맛집이 식당의 레시피를 모두 공개한다고 해서 누구나 그 맛을 다 따라할 수 없는 것처럼, 좋은 디자인을 만들 방법을 공개한다고 해서 누구나 그 디자인 실력까지 흉내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