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및 감사의 글
들어가며
1부 기본 원칙: 좋은 리서치란 무엇인가
1장 유저 리서치에서의 실행 계획과 목표, 그리고 합법성
2장 유저 리서치 실무
3장 유저 리서치 실행 계획
2부 유저 리서치 방법론의 선택과 사용
4장 사용성 테스트
5장 콘텐츠 테스트
6장 카드 소팅
7장 설문 조사
8장 사용자 인터뷰
9장 다이어리 스터디
10장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검증
11장 에스노그라피
12장 맥락적 조사
13장 A/B 테스트
14장 이해관계자 워크숍 최대한 활용하기
15장 게릴라 리서치
16장 유저 리서치 방법론들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법
3부 데이터 분석 및 발표
17장 콘텐츠 분석
18장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19장 이슈와 사용자 니즈에 우선순위 부여하기
20장 권고 사항 고려하기
21장 결과 보고를 위한 보고서 개요 및 상세 보고서 작성하기
22장 영상으로 리서치 결과 발표하기
23장 페르소나로 사용자 유형과 행동에 대해 의사소통하기
24장 멘탈 모델로 사용자들의 생각을 시각화하고 기회를 찾기
25장 여정 지도와 경험 지도로 유저 리서치 데이터 시각화하기
26장 시나리오와 스토리보드를 이용하여 사용자 여정 표현하기
27장 인포그래픽을 활용하여 수치 데이터와 통계 데이터 해석하기
28장 비주얼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인포메이션 디자인상의 변경 사항을 권고하는 법
마치며
참고 문헌
유저 리서치, UX 리서치는 특히 풍부한 경력과 학식을 갖춘 진짜 전문가에게 배워야 한다!
국내 최초의 유저 리서치 교과서! 글로벌 스테디셀러의 공식 한국어판!
영국 정부가 인정한 세계 최고의 UX 리서치 전문가 스테마니 마시 박사의 명작!
지금 전 세계 주요 대기업들이 활발히 채용 중인 유저 리서처가 되기 위한 완벽 가이드!
우리는 모두 어떤 아이디어를 사람들에게 테스트해 보고, 그들이 이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한 뒤, 그 아이디어를 보완하고, 다시 테스트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유저 리서치(user research라고 불리는 UX 리서치다. UX 리서치는 다양한 관찰 기법, 과업 분석, 그리고 기타 여러 가지 창의적인 방법론을 활용하여 사용자 행동, 니즈, 동기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많은 기업과 조직에서 꼭 거쳐야 하는 과정이다. 사용자들을 고려하지 않으면, 사용자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제대로 이해할 수 없게 되어 결국 실패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모든 개발/작업 프로세스에서 사용자를 중심에 두는 유저 리서치의 중요성은 계속 커지고 있다.
영국 정부 디지털 서비스국에서 UX 리서치를 총괄한
20여 년 경력의 진짜 전문가가 집필한 단 하나의 책!
영국의 최고 UX 리서치 전문가 중 한 명인 저자는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유저 리서치에 대한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방법을 엮어 한 권으로 담아냈다. 스테파니 마시 박사는 세계적 규모의 학술 출판사 스프링거 네이처(Springer Nature의 UX 연구 운영을 총괄하고 있으며, 영국 정부 디지털 서비스국(UK Government Digital Service의 유저 리서치/분석팀을 총괄했다. 또 버니풋(Bunnyfoot이라는 영국 최고의 유저 리서치 컨설팅 회사에서 일한 경력을 바탕으로 직접 경험한 생생한 사례를 제공한다. 오랜 실전 경험에서 우러나온 실용적인 팁들을 다양하게 제시한다.
실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모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