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증보판에 부치는 말
저자의 말
수업에 이렇게 활용하세요
큐알코드는 이렇게 활용하세요
1장 [역사 수업 첫 시간] 역사책과 문화재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까?
2장 [구석기 시대] 구석기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3장 [신석기 시대] 간석기의 용도는 무엇일까?
4장 [청동기 시대] 고인돌 안에는 무엇이 있을까?
5장 [고조선] 고조선, 그것이 알고 싶다
6장 [삼국의 성립과 전성기] 삼국이 서로 차지하려던 곳은?
7장 [삼국의 전성기] 지리와 함께 생각하는 삼국의 전성기
8장 [가야] 가야는 왜 삼국에 끼지 못했을까?
9장 [삼국의 문화] 삼국의 문화재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
10장 [삼국시대 사람들의 생활] 벽화에서 고구려 사람들의 생활 모습 찾기
11장 [삼국의 대외관계] 삼국의 대외관계 지도 그리기
12장 [삼국의 통일] 나라면 삼국을 어떻게 통일할까?
13장 [통일신라 문화] 국보를 통해 통일신라 문화의 특징 찾기
14장 [발해]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했다는 증거 찾기
15장 [후삼국 시대] 통일신라 말기는 어떤 상황이었을까?
16장 [후삼국 통일] 후삼국 통일의 의의는 무엇일까?
17장 [고려의 건국] 왕건이 후삼국을 통일할 수 있었던 까닭은?
18장 [왕건의 훈요10조] 훈요10조 속 숨은 뜻을 찾아라
19장 [고려의 불교] 고려 불교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
20장 [고려의 대외관계] 고려의 대외관계 지도 만들기
21장 [고려의 무역] 고려의 상인이 되어 보자
22장 [거란의 침입] 고려는 거란의 침입을 어떻게 극복했을까?
23장 [몽골의 침입] 대몽항쟁 프로젝트
24장 [고려청자] 고려청자의 우수성을 알고 상상하는 글쓰기
25장 [팔만대장경과 금속활자] 『직지심체요절』을 되찾을 수 있을까?
26장 [조선의 건국] 고려를 지킬 것인가, 이성계를 따를 것인가
27장 [조선의 도읍지 한양] 한양이 도읍지가 된 까닭은?
28장 [세종대왕] 세종대왕의 애민정신
29장 [사육신과 생육신] 조선
이 책의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를 염두에 두고 더 알차게 역사 수업을 해 보자.
1. 역사 수업 - 학습 몰입도를 높이는 질문과 대화, 읽을거리, 동영상, 자료, 그리고 탐구와 체험이 넘치는 활동과 학습지를 활용한 학생 중심 역사 수업
2. 역사 이야기 - 교과서에서 다 다루지 못한 더 다양하고 생생한 역사적 사건과 유물, 유적, 인물 탐구
3. 역사교육 톡톡! - 역사 노트 정리부터 자료 수집, 역사 내러티브, 추체험, 통계 및 연표 활용, 평가와 의사 결정 등 더 깊이 있는 사회과 탐구 학습
4. 역사 유적지 및 박물관 소개, 실제 답사 코스 - 학생들과 함께 탐방하기 좋은 시대별·지역별 유적지 및 박물관, 그리고 사진과 그림으로 알아보는 주요 유적지 답사 코스
책 속에서
처음으로 역사 수업을 하는 학생들은 아직 역사가 무엇인지 잘 모릅니다. 기껏해야 이순신, 세종대왕 정도를 알며 여행에서 잠시 스쳐 지나간 문화재의 흔적들이 머릿속에 맴돌 뿐입니다. 이런 학생들에게 처음부터 교과서를 쫙 펴고 진도를 나간다면 얼마나 끔찍할까요? 그래서 첫 수업은 학생들에게 역사란 무엇인지에 대해 살짝 감을 잡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래서 준비했어요. 첫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4가지 활동. _본문 17쪽 중에서
처음부터 뗀석기 유물을 활용하여 수업을 시작하기보다는 당시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아프리카에 홀로 떨어지다’라는 주제로 가상 일기를 써 보았어요. 가상 일기를 통해 구석기 시대와 비슷한 상황에서 의식주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해 다양한 답을 찾을 수 있어요. 아침시간에 다음과 같은 학습지를 학생들에게 미리 나누어 주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_본문 26쪽 중에서
고구려 벽화는 모두 고구려 무덤 속 벽에서 발견되었어요. 무용총, 쌍영총, 각저총이 대표적인 고구려 고분입니다. ‘총’이라는 명칭은 주인을 알 수 없는 무덤을 일컫는 말이며 보통 ‘총’ 앞에는 무덤 안에서 발굴된 유물 이름을 붙입니다.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