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Ⅰ. 서평ㆍ해제
1. 경학經學에의 새로운 요구―이지형 역주 《역주譯註 다산맹자요의茶山孟子要義》
2. 경학 연구와 백가의百家衣 제작―정일균 《다산茶山 사서경학四書經學 연구硏究》
3. 한시漢詩의 묘미 우리 운율韻律로 재현再現―송재소 역주 《다산시선茶山詩選
4. 임백호林白湖의 활현活現―신호열 / 임형택 《역주譯註 백호전집白湖全集》
5. 한국문학사상사韓國文學思想史의 시각―조동일 저 《한국문학사상사시론韓國文學思想史試論》
6. 전통ㆍ방법 그리고 역사에의 자세―이우성李佑成 선생의 《한국고전韓國古典의 발견發見》을 읽고
7. 《갈암집》 해제
Ⅱ. 한문학의 방법론
1. 한문학 연구의 회고와 방향
2. 고전여성문학에의 접근의 한 시각: 주체론적主體論的 시각
3. 한국한문학사韓國漢文學史 서술의 문제
4. 한문학漢文學의 갈래 원리 및 양식樣式 인소因素에 관한 시론
Ⅲ. 신라 시대
1. 진흥왕 순수비巡狩碑의 “수기이안백성修己以安百姓”에 관하여
2. 김유신에게서의 사상적 복합성複合性
3. 고유사상 풍류도風流道
4. 최치원崔致遠의 사상적 정체성正體性
Ⅳ. 고려 시대
1. 고려 유교에 대한 착시錯視
2. 최승로崔承老에 의해 제시된 유교적 제왕으로서의 왕건상王建像
3. 고려전기 정신사에서의 낭만주의적 및 탐미주의적 성향에 대하여―주로 문학ㆍ예술을 통한 연구를 위한 하나의 점검
4. 고려의 유교적 지식인과 불교
5. 한국의 도교, 특히 유학과 관련하여
6. 포은시圃隱詩에 있어서의 ‘호방豪放’의 풍격에 대하여
Ⅴ. 조선 시대
1. 남명南冥 사상의 특징
2. 퇴계退溪 시세계의 한 국면
3. 퇴계 주리론主理論의 현대적 의미
4. 무주無住의 자유 구가한 황진이
5. 석주石洲 권필의 저항과 수난
6. 매화와 한국유교
7. 매화와 중국유교
8. 한국한문학의 미학적美學的 전통
9. 성헌省軒 이병희李炳憙의 도학과 그 현실주의적 지향
10. 지훈시芝薰詩에 있어서의 한시漢詩 전통
『이동환 국학 에세이』에 실린 에세이의 상당 부분은 당초에는 본격적인 한 편 한 편의 논문으로 쓸 요량으로 집필한 것이다. 그러나 나에게 있는 완벽주의란 자기 덫에 걸려 끝내는 에세이로 남게 된 것이다. 딱딱한 고증과 번거로운 주석을 갖추지 않는 대신에 나의 복고(腹稿가 진솔하게 표현되어서 읽기에는 오히려 편함이 있을 것이다. 총 32편을 네 개의 장(章으로 묶었다. ‘서평·해제’를 위시하여, ‘한문학 방법론’은 한문학 연구 방법에 관해 다각도로 논구한 것을 묶었고, ‘신라시대’와 ‘고려시대’에서는 신라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상·역사·문학에 관한 것을, ‘조선시대’에서는 조선 왕조 시대의 사상·문학에 관한 것을 묶었다.
- 이동환(한문학자, 고려대학교 명예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