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메이커와 창의 : 메이커를 위한 창작과 장비활용
저자 한정희
출판사 도서출판마지원
출판일 2024-04-17
정가 18,000원
ISBN 9791192534114
수량
chapter 01 교과목 특성
1. 메이커(Makers와 메이킹(Making
2. 메이커 문화
3. 메이킹의 해외 사례
4. 교과목의 목적
5. 메이킹 교육효과

chapter 01 주별강의내용
1. 오리엔테이션(메이커와 메이킹 개념
2. 메이킹과 Lean startup
3. 4차산업혁명(요소기술과 기술창업
4. NX 프로그램을 활용한 3D 모델링
5. NX 프로그램을 활용한 3D 모델링
6. 출력장비와 2D 디자인
7. 3D프린터 이론(1, 슬라이싱 프로그램 실습
8. 3D프린터 장비 사용법(2, 응용 기술
9. 비금속레이저커터 장비 사용법과 응용 기술
10. 금속레이저커터 장비 사용법과 응용 기술
11. 고속가공기, 사출성형기 장비 사용법과 응용 기술
12. 진공성형기, 진공주형기 장비 사용법과 응용 기술
13. 장비 활용과 Running 프로젝트

chapter 03 교과목달성
정성적 목표 달성 정도

chapter 04 창의성과 비즈니스 아이디어

chapter 05 창업기업의 성장
‘만들기(Making’는 인간의 숙명이다. 인류문명은 만들기와 만들어 내는 사람 (Makers으로 부터 시작되었다. 이 같은 제조물이 신 문명을 만들어 냈다. 새로운 신산업을 일궈 내려 경쟁하는 기술선진국간의 기술패권 경쟁은 매우 치열하다. 이 같은 경쟁에서 기술패권을 쟁취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는 기술혁신을 공부한 저자에게는 한결같은 고민이었다. 아침에 일어나서 저녁 잠자리까지 우리 일상에서는 많은 제작물을 접하게 된다. 이 가운데 스스로 만든 것이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자. 돌아볼 때, 초등학교 시절, 선생님께서 내어주신 만들기 숙제와 미술시간 조각을 배우면서 익힌 것이 ‘만들기’의 전부로 기억된다. 대학과 대학원시절, 실험실에서 익혔던 기술들은 누군가 만들어진 개념설계를 그대로 한번 해보는 것이 전부였다.

4차 산업혁명시대는 메이커의 시대다.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 비즈니스를 펼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개별기업이 독점 해오던 생산수단은 오픈소스(open source화 되고 이에 따라 관심만 있으면 누구나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지금은 생산에 필요한 자본도 크라우드 펀딩으로 얼마든지 유치할 수 있다. 소비자와 생산자가 구분되던 시대는 지났다. 개별 소비자가 이제는 잠재적 생산자인 시대가 되었다. 소비자가 생산의 주체로 나서면서 다양한 혁신제품과 비즈니스 세계에서 창조적 파괴가 이뤄질 수 있다. 이것을 저자는 메이커 운동이라 부르려 한다.

이 같은 메이커 운동에 우리나라는 다소 늦은 면이 있다. 미국, 중국, 유럽 등 세계 주요국은 메이커 문화를 초등학교부터 저변으로 확산하며 소위 4차 산업혁명의 창조성에 그들의 교육과 자원 등을 투입, 새로운 메이커 문화에 불을 댕기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명실공히, 정보통신 기술(ICT 선진국이다. 이 같은 정보통신기술은 특히, 기술 간 융합을 촉진하고 산업별 특성에 적용되어 새로운 신산업을 만들어 내는 촉매기술로 중요한 메이커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