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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당신은 인간의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까? : 방송국 PD의 살아 있는 인문학
저자 박천기
출판사 디페랑스
출판일 2024-03-30
정가 18,800원
ISBN 9791185264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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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_인간의 마음을 가진 당신에게

01 사람의 거리, 사람의 거:리
경계의 거리가 무너지는 순간
우리 그냥 ‘아는 사이’
타인의 고통은 나의 기쁨
지루함 혹은 권태에 대한 살뜰한 고찰
‘논공행상’에도 원칙은 있다
인간의 폭력성과 거리감

02 당신은 인간의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까?
체육 선생님의 반지
가짜 근본주의, 그리고 과잉 열정
어느 젊은 검사의 죽음과 모욕감
통증은 평등한가
대학살의 신
자신에게도 진실을 말하지 않는 인간이란

03 욕망, 잠들지 않는
폭포처럼 내뱉은 밥알은 욕망의 발산이 아니다
자위를 위한 변명
내 욕망은 내 욕망이 아니라고?
대웅전 단청(丹靑 뒤에 숨겨진 탐욕의 그늘
욕(辱은 또 다른 욕(慾이다

04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인간 니체를 위한 변명
체 게바라, 별이 없는 꿈은 잊혀진 꿈이다
‘나 또한 용서치 않으리라’ - 시대와 불화했던 작가, 루쉰
공자(孔子,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당신의 ‘라디오 스타’는 누구입니까?

05 인생의 의미를 묻는 당신에게
삶을 변화시키는 독서
철학하는 인간
의미는 무의미하다
현대미술과 벌거벗은 임금님
허상이지만 너무 리얼해

06 역사의 승자를 누가 심판하는가?
동상이몽(同床異夢, 동상(銅像 수난사
서울의 봄, 그리고 산티아고의 봄
‘그들’이 온 이후
베트남은 두 번 울지 않는다
정치 검찰과 검찰 정치
역사의 승자를 누가 심판하는가

07 무엇을 믿을 것인가?
잃어버린 천국을 찾아서
신앙은 인간의 조건인가
불가지론 혹은 무신론
인간의 확증 편향성, 그리고 ‘믿기로 결정한 사람들’
한국의 샤머니즘 - 해원(解怨과 신명(神命의 문화

08 황혼이 깃드는 시간
내 나이 쉰 살에는
나이 듦, 그 쓸쓸함에 관하여
나라야마 부시코와 현대판 고려장
‘자유 죽음’은 자유로운가
늘 떨고 있는 자는 ‘선택’ 앞에 서 있는 사람이다
우리 안에서 조금씩 자라는 죽음

에필로그_‘글을 쓴다’는 것, 그
PD가 전하는 거침없는 다큐멘터리 인문!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철학은, 공허하고도 지루한 관념 놀음에 대한 반동으로 시작된 행위적 사유이다. 관념의 절정으로 피어난 헤겔 철학에 던진 그의 혹평 하나, “그것은 굶주린 사람에게 요리책을 읽어 주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文이란 한자는 원시부족들이 몸에 새기던 문신에서 유래가 되었다. 인간이 살을 맞대고 있는 모든 곳에서 모든 순간에 새겨지는 삶의 모든 이야기가 인문(人文이다. 세계적인 석학들의 경제이론보다도 재래시장 상인들의 하루 속에 더 구체적이고 공감적인 보편성이 자리하고 있지는 않을까? 저자는 지식의 언어 그 자체보단, 그것이 전제해야 하는 ‘인간의 마음’에 포커스를 맞춘 ‘인문’에 대해 말하고 있다.

책 속에서

다가서면 멀어지고, 멀어지면 다시 다가서는 인간사회의 밀당과는 조금 다른 의미지만, 거리의 ‘재설정’과 ‘리셋’은 인간이나 동물 모두에게 생존이라는 극한의 상황과도 맞닿아 있다. 그런 의미에서 ‘적절한 거리’는 ‘적절한 균형’과 동의어다. - p23

삶이 힘들 때 시장을 한번 가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왜 하필 시장일까? 북적이는 시장통은 삶의 생존 본능이 꿈틀거리는 상징적인 곳이다. 여기저기서 살겠다고, 단돈 백 원이라도 더 받고 단돈 십 원이라도 더 깎겠다고 흥정하며 질펀한 삶의 희로애락이 넘쳐나는 곳, 그곳이 바로 시장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시장이 아니라 ‘시장 바닥’이란 속칭을 더 즐겨 사용한다. 그야말로 ‘바닥을 치는’ 이런 곳에 가면 꺼져 가는 삶의 욕망도 다시 살아난다. -p31

오늘날 우리는 안방에서도 게임을 즐기듯 타국에서 벌어지는 전쟁을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 있다. 현장에서 벌어지는 아비규환의 고통과 비극은 우리 귀에, 우리 시선에 ‘살아서’ 도달하지 않는다. 재난 재해 뉴스의 시청률은 일반 뉴스보다 시청률이 높다. 타국에서 벌어지는 전쟁, 대형 산불이나 지진, 해일이나 폭우 등 각종 자연재해로 인한 대규모 인명 피해의 발생은 사람들을 TV 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