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해제: 선천 역학과 도교 내단학의 결합, 『참동고』
참동고서參同攷序/참동고총론參同攷總論/참동고목록參同攷目錄
참동고권1.초의고 : 제1~3장
참동고권2.호체고 : 제1~8장
참동고권3.인중고 : 제1~6장?/난사亂辭/정기가鼎器歌/오상류五相類/찬서讚序
참동고권4.변시고 : 석함참동石函參同(참동계 상․중․하편/순우숙통보유淳于叔通補遺
『참동계』 원문 색인 367
출판사 서평
성리학자 서명응, 도교의 내단학으로 『참동계』를 주해하다
서명응은 조선의 영ㆍ정조 시대를 살면서 소론계 서인의 영수로서 정치계와 학술계를 이끌었던 당대의 명사였다. 주자학의 나라 조선의 사상계를 주도해 간 인물이었던 만큼 그의 사상에서 주자학(성리학은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였다. 더구나 그가 모셨던 정조 임금은 문체반정을 내세워 사문난적을 처벌하며 주자학의 수호를 높이 천명한 군주였다. 그런 서명응에게서 주자학의 이단이라 할 수 있는 『노자』와 『참동계』에 대한 해석서가 나오게 된다. 『도덕지귀』와 『참동고』가 바로 그것이다. 이...
성리학자 서명응, 도교의 내단학으로 『참동계』를 주해하다
서명응은 조선의 영ㆍ정조 시대를 살면서 소론계 서인의 영수로서 정치계와 학술계를 이끌었던 당대의 명사였다. 주자학의 나라 조선의 사상계를 주도해 간 인물이었던 만큼 그의 사상에서 주자학(성리학은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였다. 더구나 그가 모셨던 정조 임금은 문체반정을 내세워 사문난적을 처벌하며 주자학의 수호를 높이 천명한 군주였다. 그런 서명응에게서 주자학의 이단이라 할 수 있는 『노자』와 『참동계』에 대한 해석서가 나오게 된다. 『도덕지귀』와 『참동고』가 바로 그것이다. 이 가운데 『참동계』에 대한 해석은 여타의 성리학자들에 의해서도 줄곧 시도되어 왔다는 점에서 곧바로 이단이라고 지적하기는 어렵지만, 그것을 도교의 내단이론으로 한정지어 이해해 버릴 경우에는 주자학적 엄숙주의와 충돌을 빚지 않을 수 없다.
서명응은 열린 지성의 소유자였다. 이 때문에 그는 사상계를 주도하는 위치에 있으면서도 당시의 일반적인 경향인 주자학의 순정주의나 엄숙주의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었다. 실제로 그는 이용후생을 주장함으로써 북학파의 비조가 되어 박지원, 박제가, 홍대용 등에게 영향을 주었는데, 이것은 보수적인 주자학자로서는 결코 이룰 수 없는 성과였다.
『참동고』, 선천 역학과 도교 내단학의 접목
이 책은 지난해 발간된 『도덕지귀』(예문서원와 짝을 이루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