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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고도 엔진 4 : 게임 개발 프로젝트
저자 크리스 브래드필드
출판사 제이펍
출판일 2024-03-21
정가 29,000원
ISBN 9791192987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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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긴이 머리말 x
추천의 글 xiii
베타리더 후기 xvi
이 책에 대하여 xix
감사의 글 xxii

CHAPTER 1 고도 4 소개
1.1 시작을 위한 조언 2
__1.1.1 효과적인 학습 비결 3
1.2 게임 엔진이란 무엇인가? 4
1.3 고도란 무엇인가? 5
1.4 고도 다운로드 6
__1.4.1 다른 설치 방법 7
1.5 고도 UI 개요 9
__1.5.1 프로젝트 매니저 9
__1.5.2 에디터 창 11
1.6 노드와 씬 14
1.7 고도에서의 스크립팅 15
__1.7.1 GDScript 15
요약 16

CHAPTER 2 코인 대시: 첫 2D 게임 만들기
2.1 기술적 요구 사항 18
2.2 프로젝트 설정 19
2.3 벡터와 2D 좌표계 21
2.4 1단계: 플레이어 씬 22
__2.4.1 씬 생성 23
__2.4.2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24
__2.4.3 콜리전 모양 26
__2.4.4 플레이어 스크립트 작성 28
__2.4.5 플레이어 이동 29
__2.4.6 애니메이션 선택 31
__2.4.7 플레이어의 이동 시작 및 종료 32
__2.4.8 충돌에 대비하기 32
2.5 2단계: 동전 씬 35
__2.5.1 노드 설정 35
__2.5.2 동전 스크립트 36
2.6 3단계: 메인 씬 37
__2.6.1 노드 설정 37
__2.6.2 메인 스크립트 38
__2.6.3 새 게임 시작 39
2.7 4단계: 사용자 인터페이스 41
__2.7.1 노드 설정 41
__2.7.2 메시지 레이블 42
__2.7.3 점수 및 시간 표시 개요 43
__2.7.4 점수 및 시간 표시 구현 43
__2.7.5 GDScript를 통한 UI 업데이트 44
__2.7.6 게임 오버 45
__2.7.7 메인에 HUD 추가 46
2.8 5단계: 마무리 47
__2.8.1 비주얼 이펙트 47
게임 엔진계의 샛별, 고도 엔진으로 게임 개발 시작하기
한국어판 부록으로 고도 엔진 에디터 메뉴 설명까지

유니티 가격 정책 이슈 이후로 무료 오픈 소스 게임 엔진인 고도 엔진은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다. 고도 엔진은 사용하기 쉽고 가벼울 뿐더러 복잡한 라이선스 문제가 없어서 상업용 게임을 전 세계에 배포하는 데 부담이 없다. 게다가 4.0 버전에는 고가의 상용 게임 엔진에 버금가는 새 기능이 대거 추가되어 세계 3위 엔진으로 올라섰다. 개인 또는 소수 인원의 팀이 무료 엔진을 사용해 자기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고도 엔진에 대해 참고할 만한 자료가 국내에 거의 없었다. 고도 에디터는 한국어를 100% 지원하지만, 고도 4 문서 대부분은 아직 번역되지 않은 채 남아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에디터 사용법부터 실제 게임 개발 방법까지 쉽고 자세하게 설명하는 책이 나왔다. 책에서 설명하는 5가지 크로스 플랫폼 2D 및 3D 게임 프로젝트 예제로 쉽게 고도 엔진과 친해질 수 있으며, 게임을 개발하는 방법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원서의 4.1 버전 대신 한국어 4.2 버전으로 업데이트해 최신 기능까지 쉽게 활용할 수 있다.

1장에서는 게임 엔진의 전반적인 개념과 고도의 특성을 소개하며, 고도를 다운로드하는 방법과 이 책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2장에서는 작은 2D 게임 <코인 대시>를 만들면서 씬을 만들고 고도 엔진의 노드 시스템으로 작업하는 방법과 고도 에디터 사용법, GDScript로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3장에서는 고전 2D 아케이드 게임 <스페이스 록>을 만들며 물리 바디를 사용하여 <아스테로이드>식 우주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4장에서는 <슈퍼 마리오브라더스>식 횡 스크롤 플랫폼 게임 <정글 점프>를 만들어본다. 키네마틱 바디, 애니메이션 상태, 타일 맵을 사용한 레벨 디자인에 대해 배울 수 있다. 5장에서는 이전 개념을 3D로 확장해 <3D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