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사 | ‘동아시아예술미학총서’를 발간하며
옮긴이 서문
천왕헝의 서문
지은이 서문
제1장 소요유의 기본적 해석
제1절 소요유의 배경
제2절 소요유의 풀이
제3절 소요유와 서양의 유희설
제2장 소요유와 영혼의 차원
제1절 마음을 만물의 시초에서 노닐다
제2절 영혼의 정화
제3절 ‘허정’설과 심미 관조
제3장 소요유의 자연적 차원
제1절 사람의 자연으로 하늘의 자연에 합일하다
제2절 자연의 다산과 정신의 물화
제3절 자연의 방식으로 자연을 드러내다
제4장 소요유의 언어 차원
제1절 인류 언어에 대한 심원한 통찰
제2절 언어와 침묵 사이에서 마음껏 노닐다
제3절 도언과 현대 서양의 언어 미학
제5장 소요유의 인생 차원
제1절 인간세에 대한 처리 방법
제2절 삶과 죽음 사이에서 유희하다
제3절 인생은 소요에 해당한다
제6장 소요유의 생태 차원
제1절 장자의 생태적 지혜
제2절 서양의 생태 관념
제3절 생태 미학의 사고
결론?후기
지은이의 참고문헌
옮긴이의 참고문헌
지은이?옮긴이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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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대표적인 ‘파워 라이터power writer’ 신정근 교수와 (사선비정신과풍류문화연구소 그리고 성균관대학교 출판부에서 기획.번역하여 내어놓는 ‘동아시아예술미학총서’의 네 번째 권으로, 중국 칭다오靑島대학 중문과 교수인 왕카이王凱의 『소요유―장자 미학의 현대적 해석逍遙遊―壯者美學的現代解釋』(2003을 우리말로 옮긴 것이다.
저자인 왕카이는 먼저 서양의 유희설과 연관시켜 논의를 진행하기 시작한다. 이를 위해 소요유의 ‘遊’를 칸트의 자유로운 유희, 쉴러의 유희충동, 가다머의 유희 자체와 연관지어 논의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타진한다. 이후 이를 바탕으로 소요유를 차례로 영혼, 언어, 인생, 생태 차원으로 고찰하고, 마지막으로 현대 서양의 생태 미학과 견주면서 논의를 매듭짓는다.
장자 미학의 ‘소요유’를 다섯 차원에서 분석하다
―『장자』의 미학적 독해
허정虛靜ㆍ자연ㆍ하늘과 사람ㆍ도와 언어[道言]ㆍ삶과 죽음 등의 여러 범주를 총괄하는 ‘소요유逍遙遊’는 고전『장자』의 핵심이며, 장자 미학 사상의 중요한 줄거리이다. ‘소요유’는 도를 체득하고 도를 듣는 노닐기[遊]이다. 장자의 모든 미학 사상은 모두 도를 체득하고 도를 듣는 ‘소요유’의 과정 중에 표현된다. 도는 저절로 그러하고 허무한 것이며, ‘소요유’의 영혼도 저절로 그러하고 허무한 것이다. 따라서 ‘소요유’의 실질은 저절로 그러하고 허무한 영혼으로 자연과 허무의 도에 그윽하게 합일하는 것이다. 이 책은 『장자』 미학에 내포된 이러한 ‘소요유’의 의미를, 심리(영혼?자연?언어?인생?생태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해설한다.
심리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소요유’는 영혼의 자유로운 해방이고, 또한 영혼이 허무화되는 과정이다. ‘심재心齋(마음의 재계’와 ‘좌망坐忘(앉아서 잊기’을 통해 영혼의 ‘허정’으로 도달한 것이 ‘소요유’의 심리적 기초이자 논리적 단초이다. ‘비어 있음[虛]’은 ‘노닐기[遊]’이고, ‘허정’의 과정은 도를 체득하고 도를 듣는 과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