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진실은 힘이다 - 엄마가 들려주는 역사 인물 이야기 3
저자 신세은
출판사 딸기책방
출판일 2024-03-25
정가 15,000원
ISBN 9791191126334
수량
Ⅰ. 진실의 힘으로 세상을 밝힌 사람들
진실은 아름답다. 하지만 불편한 것으로 여기는 자들도 있다. 사람들에게 거짓말을 하여 많은 이익을 얻는 자들에게 진실만큼 거추장스러운 것은 없다. 그들은 언제까지고 자신의 거짓말로 사람들을 속일 수 있다고 믿지만, 그때마다 그 거짓말에 맞서 진실을 외치는 사람들이 있다.
여기에 소개된 열 명의 인물은 거짓에 감추어진 진실을 밝히기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걸었던 이들이다. 그들의 외침 덕분에 사람들은 진실을 깨닫고 거짓말로 큰 이익을 얻는 자들과 싸울 수 있었다.
어린이들이 이들의 이름을 기억하길 바란다. 또한, 지금도 우리 주변에 진실을 외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그들의 말에 귀 기울이는 것이 더 좋은 세상으로 다가서는 길이라는 것을 믿게 된다면 좋겠다.

Ⅱ. 이 책이 만난 사람들
진실은 물결처럼 퍼질 거예요 하얀장미단
제2차 세계 대전이 한창이던 1941년, 뮌헨대학에 다니던 한스 숄과 조피 숄 남매는 하얀장미단을 결성하여 나치의 거짓 선전에 맞서 진실을 외쳤다. 이들은 나치의 반인류적인 악행을 비판하며 그들에 반대하는 비폭력저항운동을 펼쳤다. 전단을 배포하다 체포된 젊은 남매는 안타깝게도 나치에게 사형을 당했다. 이들의 죽음은 많은 독일인들의 마음을 움직였으며, 전쟁 후 독일의 민주주의와 인권을 보호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아동 노동이 사라진 세상으로 이크발 마시흐
네 살 때 아버지의 빚 12달러 때문에 카펫 공장에 팔려 갔다. 환기도 되지 않는 공장에서 하루 열두 시간씩 강제 노동에 시달리다 아홉 살에 공장에서 탈출했다. 그 후 파키스탄 정부와 국제사회에 아동 노동의 실상을 알리는 노력을 기울이다가 앙심을 품은 카펫 공장주에게 살해당했다. 그의 죽음은 전 세계에 큰 충격을 주었고, 아동 노동 문제에 대한 세계적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5·18은 반드시 기억되어야 한다 위르겐 힌츠페터
독일의 기자이자 언론인으로 영화 <택시 운전사>의 주인공이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