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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스토리텔링의 이론, 영화와 디지털을 만나다
저자 마리 로어 라이언 (엮음 , 데이비드 허먼, 저스틴 카셀, 데이비드 맥닐, 데이비드 보드웰, 카밀라 엘리엇, 신시아 프리랜드, 에스펜 아세스, 피터 루넨펠드, 리브 하우스켄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14-04-07
정가 28,000원
ISBN 9788946048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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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옮긴이 서문
서론_마리-로어 라이언
I부대면 서술
1장간(間매체적 서사학을 향하여_데이비드 허먼
2장제스처와 산문의 시학_저스틴 카셀ㆍ데이비드 맥닐
II부영화
3장신구조주의 서사학과 영화 스토리텔?링의 기능_데이비드 보드웰
4장문학작품의 영화 각색과 형식/내용의 딜레마_카밀라 엘리엇
5장리얼리티 TV가 보여주는 일상의 공포_신시아 프리랜드
III부디지털 매체
6장새로운 매체는 새로운 내러티브를 만들어낼 것인가?_마리-로어 라이언
7장포스트-내러티브 담론으로서의 탐색게임_에스펜 아세스
8장쌍방향 영화라는 신화_피터 루넨펠드
맺음말:텍스트 이론과 매체 연구의 맹점_리브 하우스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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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이 책은 매체와 스토리텔링의 관계에 집중함으로써 스토리텔링의 작동과 아울러 개별 매체의 특징과 한계를 다시 생각해볼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이 책의 또 하나의 의의는 주로 문학을 중심으로 논의되던 스토리텔링을 비언어적 내러티브 연구, 즉 대화, 영화, 디지털로 확장한 것이다. 매체에 의해 제한받는 동시에 매체를 뛰어넘는 스토리텔링 연구를 지향하는 이 책은 향후 스토리텔링 연구의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다.
선구적이고 참신하며 거의 전례가 없을 만큼 이 책은 인쇄매체를 넘어선 영역으로 서사학을 확장하고 있다. _ 브라이언 맥헤일...
이 책은 매체와 스토리텔링의 관계에 집중함으로써 스토리텔링의 작동과 아울러 개별 매체의 특징과 한계를 다시 생각해볼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이 책의 또 하나의 의의는 주로 문학을 중심으로 논의되던 스토리텔링을 비언어적 내러티브 연구, 즉 대화, 영화, 디지털로 확장한 것이다. 매체에 의해 제한받는 동시에 매체를 뛰어넘는 스토리텔링 연구를 지향하는 이 책은 향후 스토리텔링 연구의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다.
선구적이고 참신하며 거의 전례가 없을 만큼 이 책은 인쇄매체를 넘어선 영역으로 서사학을 확장하고 있다. _ 브라이언 맥헤일, ≪Poetics Today≫ 공동 편집인
누군가가 다른 누구에게 이야기를 한다는 것은 인간이 살아가고 존재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식이라 할 것이다. 이러한 이야기, 즉 내러티브는 전달 매체에 따라 어떠한 양상으로 그 특성을 드러내는가 하는 질문을 던져본다면 우리는 스토리텔링의 본질에 더 가까이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서사학의 관점에서 내러티브의 범매체적 성격을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해명하는 시도이며, 내러티브를 지원하는 물질적 지원체계인 매체(미디어의 고유한 특성에 따라 스토리텔링이 실현되는 다양한 양상을 분석하고 있다. 더욱이 문자 텍스트의 대표적 장르인 문학의 서사성이 도전받고 있는 시점에서, 스토리텔링의 화자와 청중 사이에 이루어지는 구술언어의 역동성과 제스처의 서사적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