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활용법
프롤로그 알고리즘 리더의 시대가 왔다
PART 1. 사고를 전환하라
1장 미래에서부터 되짚어나가라
우리는 알고리즘에 둘러싸여 있다
점점 더 똑똑해지는 기계
미래 고객을 위한 플랫폼을 만들어라
미래를 살아갈 아이에게 배운다
기기가 아닌 경험이 중요하다
2장 10퍼센트가 아닌 10배를 목표로 하라
기하급수적 성장모델로 바꿀 수 있다
조직을 변화시킬 때 필요한 것
가장 가치 있는 자산, 데이터
조직 내 지식창고의 열쇠를 풀어라
기업이 존재하지 않는 미래
3장 갈수록 중요해지는 컴퓨팅 사고력
제1원칙, 사고하라
컴퓨터처럼 사고하기
자신의 지능을 높여라
알고리즘 혐오에서 벗어나기
컴퓨팅 사고의 효과를 높이는 법
4장 불확실성을 기꺼이 받아들여라
불확실한 시대엔 도박사처럼 세상 바라보기
어떻게 회의를 해야 하는가
의사결정을 내리는 법
알고리즘 두뇌집단을 만들어라
실험은 해법이 아닌 질문을 검증하는 과정
PART 2. 일을 재해석하라
5장 무엇이 성공하는 조직을 만드는가
중요한 것은 프로세스가 아니라 원칙이다
교도관이 아닌 정원사처럼
성공하는 팀 설계의 비밀
IBM이 재택근무를 포기한 이유
조직문화에 데이터를 이용하라
6장 일하지 말고 일을 디자인하라
나의 존재 이유에 이의를 제기하라
바빌론의 성공에는 이유가 있다
프로세스 자동화를 넘어서
직원들 각자 직무를 설계한다
제조업체 롤스로이스는 어떻게 서비스업체가 되었을까
7장 피할 수 없는 자동화, 그 이후
오래된 일자리에서 새로운 일을 찾는다
재교육-재장전-재충전이 시급하다
팀의 변화를 꾀하는 메타팀을 만들어라
일을 바꾸지 말고 재해석한다
기계가 하지 못하는 예외적인 것을 찾아라
PART 3. 세상을 바꿔라
8장 답이 X면, Y라고 물어라
페이스북과 애플의 중요한 차이
기계도 편향적일 때가 있다
작동방식을 알기 어려운 AI에 대한 우려
AI 프로그램의 잘못일까
나무가 아닌 숲을
알고리즘 혁명의 시대,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고 성과를 내고 사람들을 이끌 것인가
정말 이해가 되지 않는 사건이 벌어진 적이 있었다. 세계적인 기업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일이었다. 하지만 사건은 실제로 일어났고 대부분은 별일 다 있다며 무심코 넘어가거나 심지어 그 와중에 엄청난 보상금을 받은 피해자를 부러워하기도 했다. 하지만 진정한 리더들은 그 이면을 살피고 시대의 흐름을 읽어 낸다.
2017년 유나이티드 항공사에서 승객인 베트남계 미국 의사 데이비드 마오 박사가 강제로 끌려 나왔다. 돈을 내고 티켓을 사서 정당하게 비행기에 탔는데 끔찍한 폭행까지 당하며 비행기 통로 바닥을 질질 끌려 나오는 마오의 사진이 SNS를 타고 퍼지자 항공사를 향한 비난이 폭주했고 주가는 곤두박질쳤으며 실적 역시 떨어지기 시작했다. 결국 회장이 나서 사과 성명을 발표하고 거액의 합의금으로 승객의 소송을 막아야 했다. 합의금의 액수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최소한 수백만 달러 이상일 거라고 언론은 보도했다.
범인은 알고리즘이었다. 최대한 좌석 점유율을 끌어올려 회사의 수익을 높이려는 로직으로 움직이는 알고리즘은 예매 후 나타나지 않는 승객의 비율을 예측해냈다. 그리고 그만큼 오버부킹을 지시했다. 예측이 틀려 좌석이 부족하면 일정 금액 보상금을 내세워 비행기에서 내리게 할 승객은 항상 존재한다고 가정했다. 좌석 점유율은 높아갔고, 회사 수익률도 올라갔다. 마오 박사라는 예상치 못한 변수가 나타나기 전까지는.
유나이티드 항공사의 이미지에는 승객을 공격하는 회사라는 지워지지 않는 낙인이 새겨지고 말았다. 그렇다면 이는 알고리즘의 잘못일까? 조직을 이끄는 리더의 잘못일까? 다시 말해, 이런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 알고리즘의 로직을 바꾸면 해결될까? 아니면 리더가 인식을 전환해야 할까?
넷플릭스가 성공한 원인은 무엇일까?
알고리즘을 이용해서일까,
아니면 알고리즘 리더가 회사를 운영했기 때문일까?
알고리즘으로 기적을 이뤄낸 회사들도 있다. 모두가 잘 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