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첫 번째 기법 : 이정표 수 019
1부 수 세기 023
- 수를 센다는 것
- 수로 이루어진 세상
두 번째 기법 : 시각화 ? 071
2부 측정하기 077
- 측정
- 대략 그 정도 크기
세 번째 기법 : 분할점령 111
- 째깍째깍 흘러가는 시간
- 더 간략히 살펴본 시간의 역사
- 다차원의 크기
네 번째 기법 : 비율과 비 172
- 질량을 나타내는 수
- 속도를 올리다
막간 : 잠시 쉬어가기 213
- 자연 그대로의 수
다섯 번째 기법 : 로그척도
3부 과학의 수 247
- 크게 생각하기
- 하늘 위까지
- 에너지 덩어리
- 비트, 바이트, 워드
- 경우의 수 세기
4부 공적 영역의 수 329
- 시민의 수 개념
- 백만장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
- 한 사람, 한 사람이 중요하다
- 삶의 질 측정하기
- 요약
해답편 391
감사의글 406
세상의 맥락을 파악하는 열쇠, ‘수’
우리는 보통 천 단위를 넘어선 큰 수를 접했을 때, 특히 국가 차원이나 국제 차원의 공적인 생활과 관련된 수를 접했을 때 흔들리게 된다. 이민 인구, 국가 예산, 적자 규모, 우주개발 프로그램 비용, 의료 서비스 비용, 국방 예산 등 어느 것 하나 맥락에 맞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큰 수 자체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시대에는 글을 모른다고 시인하는 것은 무척 난처해하면서도 ‘나는 숫자에 약해’라며 당당하게 수 이해력이 없다고 말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이 책은 수 이해력의 결핍을 비난하기보다 일상에서 숫자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수 이해력과 그것을 개발하고 발휘하는 데서 얻는 기쁨이 얼마나 큰지 널리 알리기 위한 것이다.
이 책에서 발견하게 될 이정표 수와 어림셈법은 세상을 보는 법과 눈에 보이는 것들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아내는 법을 보여줄 것이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기법과 예시는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수와 그 수의 의미를 더 잘 알고 명확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 책은 대부분 수 세기나 측정 같은 수치 능력에 관한 것이며, 수가 우리 세상과 삶에 어떻게 스며들어 있고 어떻게 세상에 대한 이해를 풍요롭게 해주는지 보여줄 것이다.
우리 삶에 녹아 있는 ‘수’
수 이해력은 생활 속에서 자연적으로 생긴다. 서둘러 기차를 타러 가면서 우리는 숫자들을 비교하고 속도를 추산한다. 식사 준비를 하면서 수량을 판단하고 스포츠 경기를 보면서 통계수치를 처리하고 평가 한다. 심지어 수렵과 채집을 하던 조상들도 획득물의 총계를 내어 부 족 전체가 먹기에 식량이 충분한지 확인하고, 해가 떨어지기 전에 그 것을 동굴로 가져갈 수 있는지 가늠하고, 봄이 되어 눈이 녹으려면 며칠 남았는지 헤아렸을 것이다.
수는 우리 문화 속에 녹아 있다. 성경만 하더라도 숫자와 측정 수치로 가득 차 있다. 이스라엘 민족의 방랑 생활을 그린, 구약 성경의 네 번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