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스크래치와 함께하는 컴퓨팅 사고 : 기초부터 프로젝트 완성까지
저자 이진선, 김아미, 박지현, 윤후병, 정인숙, 한준탁
출판사 연두에디션
출판일 2021-08-30
정가 24,000원
ISBN 9791188831753
수량

PREFACE v

강의 계획 vii

PART 1 컴퓨팅 사고와 문제해결 001

CHAPTER 1 컴퓨팅 사고 002
1. 왜 컴퓨팅 사고인가? 002
2. 정규 교육과정으로서 컴퓨터 교육 006
3. 무엇을 배울 것인가? 008
4. 책의 범위와 특성 010
5. 읽을거리와 볼거리 014

CHAPTER 2 문제해결 016
1. 소개 016
2. 일상생활에서 문제해결 017
3. 컴퓨터를 이용한 문제해결 020
4. 코딩 025

PART 2 문제해결을 위한 스크래치 코딩 기초 029

CHAPTER 3 스크래치 소개 030
1. 스크래치 시작하기 030
2. 나만의 멀티미디어 만들기 034
3. 프로젝트 공유하기 036

CHAPTER 4 블록 익숙해지기 1 : 동작, 형태, 소리 037
1. 동작 037
1.1 소개 037
1.2 맛보기 039
1.3 코딩 연습 043
1.4 단계적 문제해결 048
2. 형태 051
2.1 소개 051
2.2 맛보기 053
2.3 코딩 연습 058
2.4 단계적 문제해결 062
3. 소리 065
3.1 소개 065
3.2 맛보기 065
3.3 코딩 연습 067

CHAPTER 5 블록 익숙해지기 2 : 이벤트, 제어, 감지 069
1. 이벤트 069
1.1 소개 069
1.2 맛보기 070
1.3 코딩 연습 078
1.4 단계적 문제해결 081
2. 제어 087
2.1 소개 087
2.2 맛보기 088
2.3 코딩 연습 095
2.4 단계적 문제해결 099
3. 감지 101
3.1 소개 101
3.2 맛보기 103
3.3 코딩 연습 107
3.4 단계적 문제해결 110

CHAPTER 6 블록 익숙해지기 3 : 연산, 변수, 내 블록 114
1. 연산 114
1.1 소개 114
1.2 맛보기 115
1.3 코딩 연습 126
1.4 단계적 문제해결 128
2. 변수 131
2.1 소개 131
2.2
요즘은, ‘기존 지식을 현장에 그대로 적용하는 사람’보다 현장에서 ‘눈썰미 있게 문제를 발굴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인 사람’이 더욱 필요한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창의성을 향상하는 좋은 방법은 ‘컴퓨팅 사고’에 있다.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스크래치라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있고, 스크래치로 코딩하는 과정은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하도록 이끈다.

이 책은 네 부분으로 구성된다.

Part 1(컴퓨팅 사고와 문제해결에서는 컴퓨터의 현대적인 응용을 살펴보고, 컴퓨팅 사고 교육의 현황과 중요성을 설명한다. 특히 코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 책이 사용할 스크래치 언어를 소개한다.

Part 2(문제해결을 위한 스크래치 코딩 기초에서는 스크래치의 핵심 요소인 블록을 하나씩 익혀가며 코딩의 기초 실력을 닦는다. 블록 각각에 대해 소개, 맛보기, 코딩 연습, 단계적 문제해결 순으로 설명함으로써 점증적으로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학습방식을 적용한다.


Part 3(문제해결 응용의 목적은 Part 2에서 익힌 코딩 기초 실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응용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응용문제마다 제시되어 있는 확장해보기를 통해 응용의 폭을 넓힌다.

Part 4(프로젝트를 통한 컴퓨팅 사고 향상에서는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종합하여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이 책은 독자에게 흥미로운 문제를 다양하게 제시할 것이다. 이를 통해, 독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상상하고 스크래치로 구현함으로써 창의성을 기를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