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젊은 예술가의 초상 - 세계문학그림책 (양장
저자 김재홍
출판사 고래의숲
출판일 2024-03-20
정가 15,000원
ISBN 9791171722877
수량
제임스 조이스가 쓴 『젊은 예술가의 초상』,

주인공 스티븐 디덜러스라는 젊은 아일랜드 남성의 성장과 예술가로서 자아를 발견하고, 자유의 세계를 향해 나아가는 내면의 성장기를 섬세하게 다룬 작품을 그림책으로 만나보자.

제국주의가 약소국을 침략하고 수탈하기 시작한 19세기 말에 청년기를 보낸 제임스 조이스는 민족의 독립과 교회의 쇄신을 해결하는 궁극적 수단이 투쟁과 싸움이 아닌, 진정한 자유의 예술에 있음을 『젊은 예술가의 초상』를 통해 표현하였다.

이 소설은 주인공 스티븐의 어린 시절부터 대학 시절까지의 삶이 담겨 있다. 스티븐은 어린 시절, 엄격한 가톨릭 학교에서 교육을 받으며, 아일랜드 사회와 가족의 종교·정치적 갈등 속에서 자란다. 청소년기로 접어들면서, 그는 성적 각성과 죄책감 사이에서 갈등하게 되고, 종교와 도덕적 가치에 대해 깊이 고민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찾으려고 노력하지만, 종교적 규율과 교리에 대한 의문을 가진다. 스티븐이 마주한 상황은 아일랜드 독립운동이라는 정치·사회적 환경과 보수화된 가톨릭교회의 대립, 또 가족 중심의 질서와 순종이라는 윤리적 압력 등이었다.

스티븐은 진정한 예술가적 자유를 위해 무엇을 결정할지 알아보자.

『젊은 예술가의 초상』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네 가지 포인트

1. 작품의 줄거리를 알 수 있는 간결한 구성
2. 예술로 탐구하는 자아의 여정 - 스티븐 데달러스의 성장을 표현한 그림
3. 작가, 작품, 그 시대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돕는 풍성한 해설
4. 자신의 성장과 정체성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제공

줄거리

소설은 스티븐 데달러스의 어린 시절로 시작한다. 그는 더블린의 엄격한 가톨릭 학교에서 교육을 받으며,
가족의 경제적 어려움과 아일랜드 사회의 엄격한 규범 속에서 성장한다.
이 시기에 스티븐은 외부 세계와 자신의 내면 세계 사이에서 갈등을 겪기 시작한다.
스티븐은 더블린의 기숙 학교인 클롱고스를 다니게 된다.
여기에서 그는 문학과 철학에 대한 열정을 발견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