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소개
서문
제 1부, K- 문화, 대한민국의 비교감수성
1장 K- 입시, 미래를 꿈꾸게 할 수 있는가 - 김정희
2장 시지프스 2023 - 엄윤진
3장 우리는 왜 피곤한가 - 이인숙
4장 ‘ㄹ(리을’ 별곡 순례 - 최양국
5장 챗GPT의 돌멩이 수프 끓이기 - 해달
제 2부 K-콘텐츠, Z세대의 상실감수성
6장 누구도 가보지 못한 미지(未知의 세계 - 김민정
7장 삶이 이렇게나 고단하다니 ― 뉴진스 NewJeans의 ‘디토 Ditto’에 열광하는 허무주의(자들 - 이지혜
8장 <벌새>: 청소년 여성의 피로한 삶과 폭력의 다층성 - 서곡숙
9장 구독하는 관계 - 한유희
급격한 경제발전, 무한경쟁, 성과주의, 비교문화…
K-피로에 대하여 이미 많은 사람이 많은 글을 내놓았다. 그리고 저마다의 진단과 저마다의 해법을 제시했다. 여기에 하나를 더 보내는 것이 어쩌면 우리 사회에 ‘피로’를 가중하는 일인지도 모르겠다. 르몽드의 피땀눈물과 K-피로가 서로의 제로섬이 되어 우리가 사는 세상이 한결 살만해진다면, 그 변화의 작은 부분을 이 책이 감당할 수 있다면 정말, 참, 좋겠다.
피로감이 좀체 가시지 않습니다. 우리의 욕망이 크지 않은데도, 무리하게 일하지 않았는데도, 누구를 시샘하거나 질투하지 않는데도 우리는 왜 이리 피로할까요? 범람하는 성공학 책들이 “당신은 바로 당신 자신의 경영자”라고 말하지만, ‘피로사회’의 연구자인 철학자 한병철은 “당신은 바로 당신 자신의 착취자이다”라며, ‘피로’ 이후 휴식의 가치를 강조합니다. 그는 성과사회의 과잉활동, 과잉 자극에 맞서 사색적 삶, 영감을 주는 무위와 심심함의 의미를 역설합니다. 무위의 가치를 중시하는 한병철은 피로가 가진 긍정적인 측면을 봅니다. 피로하게 되면, 과잉활동의 욕망을 억제하며, 긍정적 정신으로 충만한 자아의 성과주의적 집착을 완화하게 되고, 피로한 자아는 자신의 성공을 위해 자신을 채찍질하는 유아론적 세계에서 벗어나 타자와의 관계를 회복하고,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직면한 K-피로는 확연히 다릅니다. 도무지 피로감이 멈추지 않습니다.
급격한 경제발전, 무한경쟁, 성과주의, 비교문화… K-피로에 대해 이미 많은 사람이 저마다의 진단과 해법을 제시해 왔습니다. 여기에 하나를 더 보태는 것이 어쩌면 우리 사회에 ‘피로’를 가중하는 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몇 년 사이 드라마와 영화를 1.5배속이나 2배속으로 보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한 곡의 노래가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았다가 사라지는 주기도 고작 며칠을 넘기지 못합니다. 영화를 차치하더라도 유튜브마저도 길고 지루한지 쇼츠 동영상이 인기입니다. 고단한 일상에서 벗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