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지적장애
Chapter 01. 지적장애의 이해
Chapter 02. 지적장애의 원인 및 예방
Chapter 03. 지적장애의 특성
Chapter 04.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기본 이해
Chapter 05.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Chapter 06. 자기결정
Chapter 07. 교과지도 및 기타 교육적 접근
Chapter 08. 사회적 능력 지도의 실제
Part 02. 통합교육
Chapter 01. 통합교육의 이해
Chapter 0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Chapter 03.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Chapter 04. 통합학급 교수전략
Chapter 05. 협동학습-보충자료①
Chapter 06. 또래교수-보충자료②
Part 03. 학습장애
Chapter 01. 학습장애의 개념
Chapter 02. 학습장애 진단 모델
Chapter 03.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읽기 교수
Chapter 04.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쓰기 교수
Chapter 05.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수학 교수
Chapter 06.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내용교과 교수
Chapter 07. 효과적인 교수방법
Chapter 08. 효과적인 학습전략 프로그램
Chapter 09.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사회성 및 행동 지원
Part 04. 전환교육
Chapter 01. 전환교육의 이해
Chapter 02. 전환교육 모형
Chapter 03. 전환평가
Chapter 04. 전환의 결과: 고용
이론을 암기하고 기출문제를 풀이하는 것은 수험생이 직접 해내야 할 몫이지만, 수험생 혼자 긴 수험생활을 오롯이 견뎌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수험생이 선택한 교재와 강의 역시 어떻게 하면 수험생이 단기에 임용시험 합격이라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지, 어떻게 하면 지치지 않고 학습 진도를 유지할 수 있을지 등에 대한 고민을 함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재와 강의를 선택하는 것은 임용시험 합격으로의 여정을 함께 완주할 파트너를 선택하는 일과도 같다. 본 교재는 수험생의 든든한 파트너가 되기 위해 많은 연구 끝에 다음과 같은 특성을 담았다.
1. 마인드맵을 통한 문제 풀이 워밍업
각 챕터의 도입부마다 챕터별 핵심 키워드를 정리한 마인드맵을 제시하였다. 수험생들은 기본이론서에서 배운 내용을 마인드맵으로 정리·복습함으로써 본격적인 문제 풀이를 위한 워밍업을 할 수 있다. 여기에 도입부뿐 아니라 각 문제의 좌측 ‘구조화 틀’에도 관련 이론의 키워드를 마인드맵으로 제시, 수험생들이 핵심 개념을 촘촘하게 구조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다양한 시각적 장치를 통한 기출문제의 체계적 분석
기출문제에서 출제자의 의도나 함정이 담긴 부분은 색 밑줄로 표시하여 수험생들이 지문을 읽을 때 비중을 둘 수 있도록 하였다. 이때 지문의 우측에는 색 밑줄과 이어지는 ‘분석 포인트’를 배치, 해당 지문과 관련된 개념의 해설 등을 제시하여 수험생의 올바른 문제 풀이에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확장하기’를 통한 심화 이론 제시
기출문제와 관련된 새로운 각론이나 심화 이론이 있는 경우 ‘확장하기’를 통해 별도로 제시하였다. 특히 난도가 높거나 수험생이 이해하기에 어려운 내용은 도표나 그림으로 간결하게 정리하여 학습 부담을 덜었다. 이는 기출 분석을 처음 하거나, 새로운 관점으로 기출문제를 분석하길 원하는 수험생들의 학습 폭을 넓혀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