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이희주의 신작 장편소설 『나의 천사』가 민음사 ‘오늘의 젊은 작가 시리즈’로 출간되었다. 이희주는 제5회 문학동네 대학소설상을 수상하며 데뷔하였다. 이후 『환상통』 『성소년』 등의 작품을 통해 사랑의 미추를 낱낱이 밝혀내며 독자적이고 관능적인 작품 세계를 다져 온 그가 『나의 천사』에서는 절대적인 아름다움과 그 덫에 걸린 사람들을 조명한다. 그는 사랑에는 늘 증오가 따라붙기 마련이듯, 아름다움에도 항상 끈적하고 징그러운 욕망이 등을 맞대고 있다는 것을 안다.
『나의 천사』는 한때는 ‘로봇’, ‘장난감’ ‘섹스봇’으로도 불리었으나 그 아름다움 때문에 결국 ‘천사’라 일컬어지게 된 창조물이 일상이 된 시대를 그린다. 아이들은 마음에 들지 않는 외모를 그대로 내버려만 두는 부모를 원망하는 것도 모자라 바보 취급하고, 어른들은 각자 미의 극치라 여기는 형상이 완벽에 가깝게 구현된 천사를 구매해 동반자로 삼으며, 아름다움은 노골적인 권력이 된다. “한번 읽기 시작하면 얇은 막 너머의 파국을 예감하면서도 멈출 수 없다.”는 소설가 조예은의 말처럼, 나만의 아름다움을 지키려는 독점욕이 마음속에 꽃피는 순간 파국은 이미 예정된 것인지도 모른다. 끝을 보고 마는 욕망의 속성처럼 계속해서 내달리는 『나의 천사』는 어쩌면 지금의 우리를 비추는 잔인한 거울일 것이다.
“나, 천사를 봤어.”
열세 살의 같은 반 친구 환희, 미리내, 유미는 동네 아파트 단지에서 목격되었다는 ‘천사’를 마주치기를 열망하며 놀이터에 모인다. 아름다워지고 싶다는 욕망이 부끄럽기는커녕 지극히 당연한 시대, 절대 미(美의 표상이라는 천사에 대한 소문은 욕망들 사이를 자유롭게 누비며 퍼져 나간다. 누구나 천사를 둘러싼 도시 괴담에 대해 알고 있다. 첫 번째, 천사 중에서도 ‘진짜 천사’라고 일컬어지는 ‘자비천사’라는 존재가 있다. 두 번째, 자비천사를 만나면 그 얼굴은 목격자가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형상으로 나타나며, 그러므로 저마다 다른 모습으로 드러난다. 마지막, 자비천사의 목격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