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동시 1
1부 망치를 이해하는 방식
망치라는 애
여름 감기
망치를 이해하는 방식
망치가 놀란 일
쓸쓸한 날의 망치
떳떳한 잠
비 오는 날의 망치
망치가 심판을 보는 꿈
망치가 싫어하는 것을, 우리는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동시조
2부 봄의 발자국
베란다의 꽃
허수아비
봄의 발자국
봄의 얼굴
엄마 손
않겠니?
추석날
친구가 온 날
의현이가 아빠에게 보내는 편지
나에게 오는 느낌
이야기 동시 2
3부 니체 선생님, 원형 탈모가 생기다
니체 선생님을 만나다
반으로 도막 난 분필
머릿속에 낙타와 사자가 산다고?
말 맞추기 놀이 : 루시와 벨라
말 맞추기 놀이 : 식당에서 벌어진 일
말 맞추기 놀이 : 꿈의 좌절
화요일의 니체 선생님
목요일의 니체 선생님
흔들리는 나
유에프오(UFO의 원형 정류장
동시
4부 책에 안 나오는 것들
빨래집게
주인공
책에 안 나오는 것들
같이 놀자
네 눈을 감아봐
창유리에 비친 아이
배꼽을 보았다
도마뱀이 나타났다고?
빨간 신호등
줄무늬비단뱀
글자들의 1학년
글자들의 입학식
글자들의 일기장
해설 이상하고 신기한 니체 선생님의 시 수업
_ 김제곤(아동문학평론가
-시적 형식을 다양하게 구사하고 있는 것도 이 시집이 가진 특징이다. 종래의 동시 형식에 구애되지 않고 연작 형태의 이야기시 형식을 과감히 도입하는가 하면, 가락의 맛을 음미하며 읽는 동시조 형식을 구사하기도 하고, 한글 자모를 활용한 말놀이 동시를 선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강조할 점은 시인이 이 시집을 통해 독자로 하여금 자신을 사랑하는 법과 나 아닌 다른 누군가를 이해하고 사랑하는 법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는 점이다. 한마디로 이 시집은 어린이와 함께 마음을 나누고 싶어 하는 시인의 간절한 소망이 담겨 있는 시집이라 할 수 있다. 김제곤(어린이문학평론가
-염창권 동시집 『망치를 이해하는 방식』은, 우리 동시문학의 현재형에서 출발하여 그 이상의 진행을 예감하게 한다. 시, 시조, 동시, 평론 등의 다양한 형식 체험을 거쳐온 그는, 동시 갈래가 ‘인간 삶의 판타지에 뿌리를 두고 있는 풍족한 상상의 양식’이라는 점을 강하게 추동한다.
* 인증유형 : 공급자 적합성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