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말 … 5
제1부
치명적으로 붉은, 검정(어둠의 세계 … 12
―박완호 시집, 『누군가 나를 검은 토마토라고 불렀다』
반듯하고 작고 아름다운 시의 모듈 … 27
―김늘 시집, 『롤리팝을 주세요』
사무치는 소리의 변증들 … 46
―권달웅 시집, 『휘어진 낮달과 낫과 푸른 산등성이』
사랑의 노래가 담긴 함제미인의 약속 … 62
―정영숙 시집, 『나의 키스를 누가 훔쳐 갔을까』
시적 화학 반응에 대한 명암과 실존의 번짐 … 77
―최동은 시집, 『한 사흘은 수천 년이고』
제2부
생활이라는 게임 … 88
―서효인의 시 세계
허튼층으로 쌓아 올린 시의 절창들 … 101
―송정란의 시 세계
이상하게 아름다운 시의 불협화음 … 113
―조영란의 시 세계
시적 절경을 통한 삶과 죽음의 명랑 … 139
―문인수론
울음과 가난의 시학 … 159
―신경림론
공동체 의식의 추구와 공간에 대한 시적 성찰 … 176
―이성부론
소리의 미학과 돈의 상상력 … 194
―김종삼론
불교 생태학에서의 시적 구현 방식 … 217
제3부
아득한 사랑의 거리와 흉터 없는 아픔들 … 244
―박남희의 『아득한 사랑의 거리였을까』와 박하현의 『저녁의 대화』
흰 맨발의 언어와 부끄러움의 윤리… 258
―김형술의 『타르초, 타르초』와 박성준의 『잘 모르는 사이』
반향과 회향을 통한 서정의 새로운 정초 … 270
―전동진의 『그 매운 시 요리법』과 곽효환의 『슬픔의 뼈대』
시의 메토이소노 … 279
―허소라의 『이 풍진세상』과 박남준의 『중독자』
아슴아슴 아롱아롱 덜미 잡힌 것들의 아우라 … 294
―김영석의 『고양이가 다 보고 있다』와 안성덕의 『몸붓』
제4부
지극과 지독 사이의 시적 균형감 … 308
―안차애안현미박판석이동욱유계영의 시
없음과 있음이 공존하는 중첩의 세계 … 325
―장옥관박가경윤지영황성희박숙경의 시
예의를 향한 침묵의 기투 … 343
―김박
글마음조각가’ 김정배 평론가의 두 번째 평론집 『무너지는 성 일어서는 폐허』가 출간되었다.
시인, 문학평론가, 그림 작가 등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는 김정배 평론가의 두 번째 평론집 『무너지는 성 일어서는 폐허』는 다양한 분야를 넘나드는 김정배 평론가의 넓은 스펙트럼을 엿볼 수 있는 도서다. “좋은 비평의 정신은 누군가 견고히 쌓아 놓은 ‘성’(城에 귀속되는 것이 아니라 그 경계를 무너트리고자 하는 ‘폐허’의 정신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말하는 그의 글쓰기는 예술의 한계와 비평의 경계를 끝없이 허무는 작업에 가깝다. 허물어진 경계는 또 다른 경계를 만드는 일일지 모르지만 김정배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향해야 하는 예술의 본질을 정확히 꿰뚫고 있다. 이것이 제도화된 문학장에 김정배의 글쓰기가 돋보이는 이유다.